금요일, 12월 14, 2018
Home > DATABASE > 리버브레이션 앰프; Reverberation Amplifier

리버브레이션 앰프; Reverberation Amplifier

글쓴이 : SOONDORI

어버버… 리버브레이션(Reverberation)이라… 음원이 멈춘 후에도 소리가 여운을 갖고 맴도는 현상(측정값 – 60dB)을 말한다. Reverb(Echo, 잔향) 효과. 마치 “주민 여러분 여러분 여러분… 알려드릴 말씀이 알려드릴 말씀이…” 그런 식이다. 공연장에 들어가서 약간의 잔향음을 느끼며 듣게 되는데 그 조건을 오디오 기술로 재현하는 것. 요즘은 DSP 칩을 이용해서 얼마든지 쉽게, 더 다양하게 묘사 구현할 수 있지만 수 십 년전에는 뚝딱 뚝딱 간단히 만들 것이 아니었다.(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c1.staticflickr.com/9/8673/16820706255_953791e218_b.jpg)

수 십 년 전… “에라 모르겠다!” 큰 마음 먹고 ‘묻지마 오디오’ 풀-세트로 장만하면 작은 창 안에 겹겹이 원형 디스크들이 보이고 밝은 불이 들어오는 장치가 따라오는 경우가 있었다. 안쪽의 전구들이 타임 딜레이와 음량에 따라 적절히 점멸한다. Visual Fantasy! 그래서 이 장치는 그 누군가에게, 음의 조정보다는 극상의 비주얼을 선사하는 장치였을 가능성이 있다.

요즘 같으면 이런 것 TFT LCD 하나 달고 Embedded Software로 훨씬 더 장황스럽거나 혹은 훨씬 더 깔끔하게 구현할 수 있지. 리버버레이션을 포함하고도 남는, 널려있는 Digital Signal Processor Chip 그리고 묘한 비주얼을 대신하는 LCD 패널이라… 작금의 기술발전은 모든 것을 너무 간단하게 만들어버린다. 그래서야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사진 출처 : http://farm9.staticflickr.com/8248/8570784440_fbbed64394_z.jpg)

(출처 : http://www.classicaudio.com/forsale/misc/jvcECA102a.jpg)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