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0월 18, 2018
Home > TECH. & DIY > 오디오관리에 유용한 스마트-폰 어플

오디오관리에 유용한 스마트-폰 어플

글쓴이 : SOONDORI

● Keuwlsoft의 ‘Dual Channel Function Generator’ 어플

마침 펑션 제너레이터, 오디오 제너레이터없을 때 땜빵용으로. 1) 임의 주기 신호를 발생시키고 a) RCA단자 신호선 끝에 여하히 소용량 콘덴서(1uF쯤)하나 붙이고 b) RCA단자 접지측과 오디오 새시를 연결한 후 c) 콘덴서 반대편 끝부분을 회로에 접촉, Signal Tracer로 사용해도 되고 그냥 직접 오디오 입력단자와 연결한 후 좌/우 밸런스차이, 주파수재생특성 등등을 검토하는데 사용해도 된다. 후자의 경우는 SPL 미터 어플을 병행 사용. 그런데 스마트폰 특성 상 초저역이나 초고역 테스트는 장담할 수 없음. 어쨋든 이것은 Portable하니까 생각보다 편리하다.

● Keuwlsoft의 ‘SPL Meter’ 어플

입력신호 주입방법은 확보가 되었고…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음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SPL(Sound Pressure Level) 어플을 쓴다. 스피커 전방 일정한 위치에 스마트-폰을 놓고 다른 스마트-폰 어플로 오디오 입력 주파수를 달리하면서 관찰한다. 좌/우 채널의 재생특성(음량, 스펙트럼별 레벨=Tone, 어텐뉴에이터 상태 등등)이 같은 지를 눈으로 확인. 스마트-폰 두 개가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그런 것은 Bench형 기기를 쓸 때도 마찬가지이다. 뭐…. 아내의 것, 아이들의 것 잠시 잠시 빌려가며 살아가는거지.

● Smart Tools의 ‘Smart Level’ 어플

매일 매일 필요한 것도 아닌데 턴테이블 수평계를 뭣하러 사남? 그냥 스마트폰 어플을 쓰면 된다. 스마트폰 내장 Tilt Sensor는 버블수평계보다… 그러니까 생각보다 민감하다. 최초 칼리브레이션은 필수인데… 어떻게 하냐고? 이래 저래 머리 굴리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