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일본 브랜드, JVC와 VICTOR

일본 브랜드, JVC와 VICTOR

글쓴이 : SOONDORI

JVC(Japan Victor Company)는 1927년 미국 빅터사(Victor Talking Machine Co.)의 일본현지법인으로 출발하여 TV, 비디오플레이어, 캠코더 등 가정용, 방송용기기들을 만드는 회사로 존속하고 있다. 1953년엔 마쓰시다가 대주주였다고 하고 2008년 캔우드에 합병된 상태이다.

JVC와 VICTOR 상표는 내수용, 수출용으로 구분되어 쓰이는데 VICTOR가 사용될 때는 그냥 쓰이거나 왼쪽편에 앙증스런 강아지와 플레이어 그림이 배치되기도 한다. 보니까 일본 현지에서는 상표권 문제로 VICTOR 로고를 쓸 수 없다고 한다. 주인의 목소리를 듣고 고개를 갸우뚱하는 강아지라… 그러니까 생생하게 원음이 재생됨을 묘사한 것이겠다. 이 유명한 로고를 가진 모회사가 JVC 설립 2년뒤 사라졌다는 것은 다소 놀라운 일이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www.audiofilek.pl/)

오디오분야에 있어서는 가정용오디오, 자동차용 오디오를 생산해 왔는데 이제까지 나의 눈길을 끌만한 하이파이 제품들이 없었다. 기억하는 JVC/VICOR는 카오디오, 방송용 카메라장비 정도. 일견 국내시장에서는 JVC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여 그런 듯하지만 몇 몇 기기들 디자인을 보면 별로 할 말 없는 모양새뿐이라 관심이 없다. 디자인이 성능과 품질을 가늠케 한다고 믿는 사람입장에서는…

(JVC VR-5501L 빈티지 리시버 : 8오움 8W, FM S/N 60dB, Seperation 33dB@1KHz)

* 관련 글 : Victor Laboratory, M7070 파워앰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