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2월 14, 2018
Home > DATABASE > 다시 보고 싶은 국산모델들, 롯데-파이오니어 SA-930 인티앰프

다시 보고 싶은 국산모델들, 롯데-파이오니어 SA-930 인티앰프

글쓴이 : SOONDORI

1990년대 이전 롯데가 만든 인티앰프 중에서는 최고봉이고 또 이제까지도 그 탁월한 음품질로 미친 존재감을 들어내고 있는 기기. 물론 이런 평가에는 롯데-파이오니어가 일본 파이오니어사의 설계도를 100프로 따라했고 부품을 100% 같은 등급으로 썼다는 조건을 달아야 한다. 당시에 AVANTE-G9이라는 컴포넌트시스템의 구성물이었다.

오디오계의 한 고수는 이 SA-930을 “현재 중고시장에거 구할 수 있는 30~40만 원 짜리 외산 인티앰프와 맞붙어 절대 질 수 없는, 꼴랑 10만 원에 살 수 있는 가성비 높은 기기이다”라고 정의한다. 그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살랑거리지않고 밀어부치는 힘도 있고… 다이나믹하면서 청명한 소리가 난다.

■ 국산 매니아들에게 있어서는 MUST HAVE ITEM

개인적으로 이러한 평판이 만들어진 이유는 a) 전류핸들링 성능이 우수한 후지쓰 파워 TR이 사용되었다는 점, b) 저잡음 차동 TR IC을 사용할 정도의, 좋은 부품들을 사용했다는 점, c) 수 많은 계열모델에서 목격되는 바와 같이 대단히 우수하고 안정적인 회로설계 세 가지가 조합된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일본 파이오니어의 오리지널 모델, SA-930 인티앰프 및 TX-930 튜너)

그런데 뭐랄까? 조금 독특하기는 하지만 예쁘다거나 정갈한 느낌이 있거나 고급스럽거나… 등등의 시각적 유인이 있는 디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래도 써보면 세인들의 말이 결코 틀린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표제부 이미지 출처 :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pageNum=62&subNum=105&page=7&document_srl=18722326))

(출력 트랜지스터와 방열판이 하나로 결합되어 있고 그것을 쉽게 분리해낼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