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1월 18, 2018
Home > TECH. & DIY > 모노를 스테레오로, MPX 디코더 장치

모노를 스테레오로, MPX 디코더 장치

글쓴이 : SOONDORI

1960년대 초반 미국에서 FM STEREO 방송이 시작되고 오디오파일들은 갖고 있던 튜너의 모노 수신신호를 좌/우신호로 분리해주는 장치를 찾게 되는데 그러한 장치를 MPX(Multi-Plexer, 다중화장치) 또는 스테레오 디코더(Stereo Decoder)라고 한다. 이 장치의 기능들은 1970년~80년 즈음에는 작은 MPX IC 또는 Decoder IC에 집적된다. 아마도 당시에는 이렇듯 커다란 장치가 손톱만한 IC 하나에 다 들어간다는 것이 상당히 놀라운 기술혁신이었을 것이다.(표제부 사진 출처 : http://www.goodsoundclub.com/Playback/Site_images/Rohde_Schwarz.jpg)

유명한 디코더 장치로는  Rohde & Schwarz사의 MSDC/MSDC2, 미국 BALAR사의 FMS1, FMS2(분리도 70dB, THD 0.01%, 제작사 설명자료)가 있다. 참고로 이런 장치에 사용하는 신호처리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방송국 송출신호는 L+R(혼합)한 것과 L-R(빼기)한 것이 실려있다.
디코더장치에서,
(L+R)신호에서 (L-R)신호를 더하면, L + R + L -R이므로 2L만 남는다.
(L+R)신호에 대하여 (L-R)신호를 감하면, L + R – L + R이므로 2R만 남는다.
이 덧셈과 뺄셈은 순수 아나로그 가산기 회로를 써서 구현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