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Ribbon Planar Magnetic Speaker

Ribbon Planar Magnetic Speaker

글쓴이 : SOONDORI

사람들은 전통적인 콘형 스피커에 대해 불만을 갖는 사람들이 있다. 분할공진의 한계를 가진 원형의 Cone은 그냥 제조원가가 가장 저렴하고 실용적이기에 널리 사용되는 것 뿐이다. 그래서 콘 스피커를 대체하는 다양한 방법론들이 연구되어왔고 그 중 하나가 리본 스피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www.symposiumusa.com/images/RMAF07Panorama.jpg)

(출처 : http://www.theaudioinsider.com/images/planar%20membrane%20500.jpg)

원리는 간단하다.

얇고 가벼운 재질(주로 알루미늄)의 리본형 평판 스트립을 두고 양쪽에 자석을 배치한다. 리본에 시그널을 가하면 자력선 변화가 생기고 리본은 양 방향(또는 측방향) 자석의 자력선에 반발하여 진동한다. 미세진동에 유리하여 트위터에 많이 쓰이는데 원리를 응용 더 커다란 형태로 만들면 우퍼까지 대응 가능하다고 한다.

트위터라면 몰라도 미드나 우퍼를 이런 식으로 만들려고 하면 많은 자원이 소요되고 그 만큼 스피커 가격은 하늘높은 줄 모르고 올라갈 것이다.

(이상 출처 : http://www.integracoustics.com/MUG/MUG/articles/plana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