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2), Line 파악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2), Line 파악

글쓴이 : SOONDORI

접촉단자를 기준으로 1) 배터리-모듈쪽이 문제이거나 2) 본체 안쪽 전원수용부 회로가 문제이거나 둘 중 하나라는 결론내고 검사/확인이 편리한 배터리-모듈을 다시 분리하였다. 단자들의 위치, 접촉방향은 아래 사진과 같다.

사전에 GND 단자는 따로 확인. 알루미늄 본체 커버 ~ 배터리 홀더의 (-), GND 단자 사이 저항값이 모두 0오움 근접이다. 그 다음으로 녹색(A, B)과 노란색(C,D) 단자들의 용도에 대해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1) 배터리-모듈의 GND와 단자 A가 길이가 두 배인 본체 GND 단자에 의해 단락상태가 되면 배터리-모듈 전원회로는 모듈이 장착되었음을 인지하고 별도 정의된 동작을 하게 될 것이라는 추정을 해보았다. 그러니까 일종의 탈/부착 센서.
2) 어떤 동작을 하는 지는 추후 천천히 생각을 해보기로 하고…
3) 구조상 단자 D는 불용단자. 자료를 찾아보니… 별도 판매되는 ‘앰프내장 스피커 & 배터리 모듈’을 붙일 때 출력신호선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4) 그렇다면 단자 B~단자 C를 통해 배터리 (+)전원 또는 DC 3V 어댑터 (+)전원이 공급될 것이다. 이때 Sealed Lead -Acid Battery는 본체 내부회로에 의해 어찌어찌 관리되고 있을 것이다.

일단 배터리를 넣고 단자전압을 확인해보았다.

 

핀셋으로 단자 A와 GND가 단락되는 조건(=통상적인 사용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단자 B와 GND에서 약 3V 전압이 관측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단락시 곧바로 0V로 떨어진다. 이렇다면 이 배터리-모듈 작동에 모종의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아무래도 어댑터 소켓 안쪽에 있는 절환용 핀들의 상태를 포함하는, 좀 더 세밀한 검사가 필요하겠다.

그리하여 (+), (-) 단자들의 납을 제거하고 PCB를 분리하였다. 후면에 Regulator IC가 배치되어 있다. 앞쪽은 출력 TR. 이 작은 공간에 정규회로가 집적되어 있다니… 처음에는 우습게 생각했는데 한 때 AIWA가 그리도 유명했던 만큼이나 나름 지극정성으로 잘 만든 제품이다.

3V DC 어댑터가 있으면 좋으련만… 일이 점점 커지고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