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5), 숨겨진 문제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5), 숨겨진 문제

글쓴이 : SOONDORI

기판이 많이 지저분해졌다.  PCB 패턴 분리나 냉납 등 문제 포인트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단락방지 목적으로 두껍게 실크스크린 인쇄한 부분을 칼로 긁어 보았다. 뜻밖에도 누액에 의한 패턴단절이 있다!

납을 묻혀보니 패턴단절은 더 확연하게 들어난다. 즉시 연결하고 PCB후면 임의 포인트까지 도통되는 지 확인하였다. 이제 조치가 된 것일까?

Pin 전압을 측정해보니 여전히 기대하는 값(최소 2V 이상)이 나오지 않는다. 아무래도… (3p DC Jack의 작동오류를 배제하는 조건에서) 무엇인가를 완벽하게 놓치고 있다는 판단.

(A가 Emitter, B가 Collector, C가 Base인 것으로 추정. A가 배터리 (+)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트랜지스터는 PNP형이다. 한편, B는 DC Jack 3p 단자 중 (-)아닌 쪽에 연결되어 있다)

배터리 액상 누액이 여기저기로 흐르면서 무슨 짓을 했는 지 모르므로 좀 더 세밀하게 패턴검사를 해봐야겠다.

(Jack의 오작동 가능성에 대해서, 사이즈가 맞는 3V 어댑터 잭을 몇 번 삽입하면 접촉불량이 해소될 가능성 있다)

(3p Jack인데 가운데가 중심단자(-)이므로 나머지 두 개가 (+)를 다룬다)

배터리를 쓸 때는 위 잉여 핀들이 접촉상태(0오움)로 있다가 Jack이 삽입되었을 때 내부에서 분리되면서 무한대 저항값이 나와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이것은 DC전원과 배터리 전원 사이, 모종의 라인절체에 해당하는 동작이다. 현재 저항값은 무한대. 내부적으로는 완벽히 분리되어 있음인데… 이게 심히 이상하다.

일단, DC Jack을 분리하여 WD-40을 뿌려두고… 확실히 하기 위해 시간되는대로 눈에 보이는 패턴들에 기초한 회로도를 그려보기로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