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6), 간이회로도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6), 간이회로도

글쓴이 : SOONDORI

배터리모듈은 1) DC Jack을 통해 3V 어댑터 전원이 공급되는 경우, 2) 3V 건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3) 내부의 2V 짜리 Lead Acid Battery Pack이 충전되거나 방전되는 경우 등 다양한 사용조건을 고려한 정전압 관리기능 및 특정조건 Cut-Off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흔히 언급되는 PMS(Power Management System)이다.

소자명칭도 모르고 여러가지 혼란스러움이 있어 건전지를 사용할 때의 경로구성에만 초점을 두고 회로도를 그려보았다. 아주 작은 기판을 들여다보고 양면기판 회로 트레이싱하는 일은 정말로 쉽지않다.

이 회로에서 DC Jack을 통해 어뎁터 전원 DC 3V가 인가되면 Jack 중심극(-) 이외의 접점들이 후퇴하고 서로 만난다. 그리하면 적색, 흑색으로 구성되는, 일체의 소자 개입이 없는 전원공급라인이 완성된다. 이 조건을 보건데 공급전원은 당초 생각했던 2V가 아니라 3V이다. 그렇다면 Lead Acid Pack의 공칭전압 2V는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본체 내부에 배터리모듈(건전지 or DC 어댑터) 출력 3V를 2V로 강압하는 회로가 있을 수 있겠다. (확인된 것이 아니니 잠시 미뤄두기로 한다)

훗날 참고를 위해 회로도 위 회로도 완성 전에 갈팡질팡했던 것들을 기록해 두자면…

[Case#1] “DC Jack이 불량한가? 강제로 분해를 해보았다. 기대와는 전혀 다르게 Normal Off이다 즉, DC Plug가 삽입될 때 두 접점이 붙는다.

(B=DC Jack GND, A=from TR Collector(2.2V), C=Pin Module (+))

[Case#2] “앞으로 DC Jack은 절대 쓰지않겠다”고 전제하고 DC Jack +라인들을 점퍼로 연결하였다가… 곧바로 삭제. 이 상태에서는 TR 콜렉터 전압(0.7V)가 공급되는 것으로 전혀 의미가 없다.

[Case#3] 아무래도 TR을 탐색의 기점으로 삼는 게 좋겠다는 판단에 잠시 떼어내고 패드, 쓰루-홀 등을 확인하고 다시 납땜하였다.

눈에 들어오지않았던 오류가 있었던 모양이다. 이 작업 후 전압은 B~C 2.0V, A~C 3.0V이고 A~B는 1.0V로 바뀌었고 A~B를 단락시킨 상태 즉, 배터리 모듈이 본체에 붙었을 때에 해당하는 C ~ (A+B) 전압은 3.0V이다. 나름 규칙성이 있고 최소한 2V 이상의 전압이 출력되므로 정상조치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런데… 정작 본체에 연결했을 때 무반응이다.

반드시 이어폰을 껴야 작동되도록 설계된 것이 아니라면 본체 안쪽에 불량요소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최초 점검 시 조임너트에 녹색 이물질이 살짝 보였는데 그 침식물질(누액+구리)이 본체 PCB 안쪽으로 흘러 들어갔다면? 작은 패턴이 하나 끊어져 있을 지도 모른다. 이미 누액이 높이가 있는 Pin Module의 핀들을 부식시킨 바있으니…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는 것.

(약간의 재작업 후 최종분. 그럴 듯한 수치 2.0V, 3.0V가 나오지않고 Vbe도 이상하다. 어쩌면 TR이 사망했는지도 모른다)

3V 어댑터나 가변전원공급장치가 있다면 간단히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나 그게 없어 이 고생이고… 간단한 작업인 줄 알았는데 일이 점점 커지고 있다.

 

[ 내용추가 : 2.0V, 3.0V 조합운용 이해를 위한 자료들 ]

(HS-JX505 참조회로. B단자(배터리 -)에 연결되는 라인이 Lead Acid 배터리(2V)에 연결된다)

(HS-J505 참조회로도. 2V 재충전 배터리, 3V 건전지, 3V DC 전원을 핸들링하는 모종의 원칙이 있는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