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Flexible Numeric Display

Flexible Numeric Display

글쓴이 : SOONDORI

LED 등 여하한 발광소자들을 조합하여 한 번에 한 가지씩 숫자를 표현하는 부품. 흔히 FND라고 줄여서 발음한다.

여러 개의 세그먼트 소자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FND를 만들고 여러 개 숫자들(또는 Cd, AuX 등 유사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해 복 수 FND를 사용하게 되는데 배선의 수를 줄이기 위한, 널리 공유되는 방법론이 따로 정립되어 있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i.ytimg.com/vi/hJOG0E8Vvnc/maxresdefault.jpg)

예를 들어 아래 회로에서 1) RA1~RA2는 마이크로컨트롤의 판단에 따라 한 개만 High(=전류흐름) 상태가 된다. 2) 이때 RC_0~RA-5는 임의의 숫자를 만들어내는 신호를 계속해서 송출하고 있다. 3) 1)과 2)의 교집합 조건에서 특정 FND에 숫자가 표현된다. 4) 각기 다른 여러 개의 숫자들을 동시 표시하기 위해서는 이 단위작업을 매우 빠르게 반복하면 된다.

(출처 : http://3.bp.blogspot.com/-1F_r49KKeko/Ty0IsDetsRI/AAAAAAAAAa4/X4C4DObRT0U/s1600/30+volts+Panel+Volt+Meter+Using+Pic+mcu.jpg)

이 방법론은 사람 눈이 잔상효과에 의해 빠른 변화를 인지하지못한다는 점에 착안한 일종의 순차적 Refresh기법이다. 그래서 Refresh Rate가 더 빠른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보면 종종 FND 표시장치가 주기적으로 깜빡거리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출처 : http://img.canuckaudiomart.com/uploads/large/555184-vintage_audio_stereo_equipment.jpg)

참고로 빈티지 오디오기기들에 있어서 FND를 구동하는 회로는 전용 IC를 사용하는 경우와 여러 소자들을 조합하여 구성하는 경우로 나뉘는데 전용 IC가 고장날 경우는 조치가 불가하지만 FND의 특정한 세그먼트(=작은 LED 절편)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유사한 크기의 호환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단, 세그먼트 핀 배열은 표준이나 전류흐름이 반대인 Cathode타입과 Anode타입 두 종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세그먼트 점등불량은 단순 제조불량이나 구동회로 불량 이외로, 기기 전원부 과전압, 과소한 전류제한 저항값, 기타 설계오류에 의해 초래된 ‘과도한 공급전류에 Burn-Out’을 의심해볼 수 있겠다. 본래는 제조자 설계스펙 범위 내에서 사용한다면 쉽게 고장나지않는 부품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