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5월 21, 2018
Home > TECH. & DIY >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7), 전원 투입 테스트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7), 전원 투입 테스트

글쓴이 : SOONDORI

이제야 간신히 전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되었다.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6), 간단한 DIY 전원공급기

초기 설정값을 20V로 하고 Cut-Off용 토글-스위치를 조작하니 -2V 이상 전압이 떨어진다. 소모 전류량은 50~60mA 정도이나 1) 가변저항에 의한 일방통행식 제어를 하는 회로에, 2) 추가 부하가 생긴 것이니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출력단을 센싱하고 피드-백 비교, 제어하는 LM317 IC를 썼다면 설정된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을 것이다.

모터가 회전은 하되 잠시 정지하며 맥동하는 것이 문제다. 이것은 피드-백이 안되고 있는 경우이거나 구동전류의 공급량이 오르락 내리락하고 있는 경우. 후자라면 이래저래 심각해진다.

■ 피드-백 센서회로 점검

먼저 센서부를 확인해보았다. ‘P’로 표시된 포인트에서 잡히는 파형이 규칙적이지 않다. 회전맥동이 있으니 이또한 당연한 일이겠다. 참고로 제어보드의 ‘N’와 ‘1’은 LED에 전원을 공급(현재 1.6V)하는 것이고 GND와 ‘P’는 광 센서 펄스 체크-포인트이다.

(L,P,N은 후면 센서배선으로 확인된 내용)

어쨋든 P-포인트 즉, 수광센서측에서 5V TTL 신호가 잡히고 있으니 센싱회로는 정상이라고 판정해도 좋다.

■ OSCILLATOR 회로 점검

이 모터 제어회로에서 기본파형의 생성과 전달은 매우 중요한 키포인트. GND~’OSC 포인트’의 점검결과는 1) 48.xKhz 싸인파는 나오지만 2) 매순간 전위값이 바뀌고 있고 3) 오실레이터 코일의 코어를 돌려서 그 주기를 조정할 수는 없다. 오호라… 이곳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

회로도가 없으므로 어렵사리 구한 아래 블럭도에서 단서를 찾고 추론할 수 밖에 없다. 위치를 보건데 위 사진 2SC828A는 아래 Q101에 해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상식적으로 코어를 돌려가며 Oscillator 주파수를 약간이라도 조정하는 게 맞는데 혹시 TR 828A가 고장난 것이라면? 테스트해보니 단품은 정상이다.

■ REFERENCE VOLTAGE 회로 점검

이쯤에서 회로를 3개 영역으로 분리하고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아래 영역에 있어서 1) D1, D8 리드선을 분리하고 단품검사를 한 결과 정상, 2) 1/2차 코일도 1.x오움으로 정상, 3) TR은 진작에 정상으로 판정,  4) VR 단품은 정상, 5) VR을 돌렸을 때 중심핀 전압이 가변되는가? 2~3V 범위에서 빈도높게 변할 뿐이다. 6) 연동된 500오움 가변저항은 완전 묵묵부답. 이상하다.

(OSC회로와 가변저항으로 구성된 Voltage Regulator 회로)

피드-백 루프 제어에서는 입력-출력이 계속 순환을 하기 때문에 이것 따지면 저것이 문제고 저것 따지면 이것이 문제가 되어 힘들어 진다.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5), 회로파형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3), 정보탐색

그래서 일단, Voltage Regulation이나 Oscillation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고 잠정결론을 내리고 해당 회로영역만 집중해서 탐구해보기로 한다. OSC가 공급전압 범위에서 스윙을 하고 있으나 Reference가 붙어 있는 회로에 연결된 가변저항쪽은 불과 2~3V Swing 중이니…일감으로 블럭도 B+라인 상당 포인트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아무래도 그쪽이 뭔가 이상하다. 

아래 두 회로는 너무 복잡하고 IC라서 어찌 할 수 없으므로 일단 미뤄둔다.

(NEC UPC1002C PLL Frequency Synthesizer Detector 회로)

 (TR들이 마치 Pair 맞춤이 되어 있는 듯한 모습? 그렇기에 Driver회로라고 간주함. 물론 TR, Diode 중 하나가 고장이라도 유사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내용추가) 아래 참조용 회로도를 보면 DC Power Supply에 더하여 내부에 전용 레귤레이터가 배치되어 있다. 문뜩, PCB 보드 아래쪽에서 작은 TR을 목격했던 것이 기억난다. 그것이 파워TR이고 어쩌다가 불량해진 상태라면? 또는 그것에 연결된 제너다이오드가 망가진 상태라면? 앞서서 언급했던 다양한 변칙 현상들이 발생할 수 있겠다.

다음 편에서 다루기로 하는데… 51%이상 확율로 그게 정답인 듯하고 정말이면 좋겠다.

(과거 PL-1250 1편에서 참조했던 회로. PL-510 턴-테이블에 적용된 PXM-020 모터 제어회로 : https://motordicinvensis.files.wordpress.com/2017/08/pl-510a_art-182-0.pdf)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