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5월 23, 2018
Home > TECH. & DIY > 턴-테이블 기본설정 방법

턴-테이블 기본설정 방법

글쓴이 : SOONDORI

현란하거나 복잡한, 다양한 구조적 아이디어들에도 불구하고 어찌보면 그 작동원리가 무척이나 단순한 턴테이블. 그것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 수평유지, 2) 톤-암에 걸리는 부하 최소화, 3) 적정한 침압, 4) Anti-Skating 값 설정, 네 가지 항목을 종종 확인해야 한다.

우선 2)항에 관련된 내용부터. 카트리지(Cartridge)와 바늘(Needle)이 메달려있는 톤암(Tone Arm)은 피봇-포인트(Pivot Point)가 있는 단순 구조물로서 원론적으로는 공중에 떠서 아무런 마찰이나 방해없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게 현실세계에서는 절대 불가능하다.

신품도 그러할진데 오래된 빈티지 기기들에 있어서는 베어링 마모, 접촉점 마모, 윤활유 고형화 때문에 말 그대로 ‘뻑~뻑~한 상태’에서 작동 중일 가능성이 크다. 소리가 잘 나오니까 체감하지못하는 것일 뿐 논리상 신품과는 분명히 다른 상태일 것. 이런 문제는 분해청소 말고는 달리 방법이 없다.

아무튼 그리하여… 사용자가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항목은 1), 3), 4)항에 국한된다.

■ 수평상태 확인

기기에 마련되어 있거나 별도 구입할 수 있는 버블-게이지를 가지고 확인하면 된다. 한 두 번 쓰는 정도이므로 비용낭비라 생각된다면 모바일기기 APP.을 쓸 수도 있다. APP은 생각보다 정밀하고 눈 대중보다는 훨씬 낫다.

수평이 맞지않으면 턴테이블 회전축 부하가 커지고 톤암작동이 방해를 받으니 바늘도 이상하게 운동을 할 것인지라 제대로 된 소리는 나오지않는다. 따지자면 소리골의 편마모도 문제. 물론, 이게 다 원론상 그렇다.

■ 침압(針壓, Tracking Force) 확인

가장 중요한 적정칩압 설정을 위해서는 카트리지와 카트리지에 맞는 바늘의 조합에 있어서 메이커가 권고하는 침압값을 알고 있어야 한다. 알 수 없다면 평균선 1~2g 정도로 설정한다. 그램 수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전용저울을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낭비라고 생각될 수 있으므로… 통상의 방법 즉,

(a) 무게추를 뒤쪽으로 빼내면서 톤암을 최대한 정확히 수평으로 맞추고 (b) 살짝 건드려서 자유롭게 상하 운동하도록 놔둔 후 다시 수평이 유지되는 지를 재차 확인하고, (c) 무게추 앞에 붙어 있는 다이얼(자유회전하는 원형구조물)을 ‘0’으로 설정해 놓고 (d) 무게추 전체(이때 다이얼도 같이 돌아감)를 살살 돌려가며 앞쪽으로 이동시킨다. 무게추가 이동함에 따라 바늘 끝에 가해지는 무게는 커진다. (f) 아암의 마킹 포인터 눈금으로 읽어낼 수 있는 1,2,3 등 숫자가 곧 g수이다.

(출처 : https://i.ytimg.com/vi/aHLxX4P05xk/maxresdefault.jpg)

■ Anti-Skating 확인

4항 Anti-Skating은 턴테이블 작동 중 원심력에 의해 바깥으로 밀려나려는 성향(=Skating)을 가진 톤-암에 대해 미세한 반대 경사각을 주어 안쪽으로 이동시키려는 힘 즉, 일종의 대항력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안티-스케이팅이 어긋나면 바늘이 소리골의 정중앙에 위치하지않고 바깥쪽면(Right)을 긁으며 픽업한다. 소리편차도 편차겠지만 물리적으로도 좋을 일 없다. 일종의 트랙 추종성을 조절하는 이 안티-스케이팅값은 통상 침압값에 비례하도록 설정하는데 예를 들어 침압을 ‘2’라는 숫자로 정했다면 안티-스케이팅값도 ‘2’로 한다. 왜 1:1일까? 이 관계식은 사용자 편의를 위해 그렇게 설계를 해놓은 것이다.

(극미세상… 소리골을 지나가는 다이아몬드 팁. 출처 : http://coloredvinylrecords.com/blog/anatomy-of-a-good-turntable/)

오디오 세상에 있어서 턴테이블은 가장 원시적인 도구인지도 모른다.

또한 ‘손맛’이 가장 강렬하고 매력적이며 갖가지 엑세서리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가장 돈을 많이 지출하게 되는 대상이도 하다. 작정하고 덤비자면 그러한데… 수 십년 시간이 흘러 LP가 일부 훼손되어 있는 조건(분명히 그렇다!)에서 어떤 투자행위가 타당한 것일까는 늘 곰곰히 따져볼 일.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www.klipsch.com/blog/turntable-setup-guide-passive-and-powered-speakers)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