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SONY CDX-L300의 소리 좀 들어보기 (2), 내부구성 일람

SONY CDX-L300의 소리 좀 들어보기 (2), 내부구성 일람

 

글쓴이 : SOONDORI

사전 관찰이 필요하여 분해를 시작. 불과 10분 만에 모든 서브-모듈을 분리해낼 수 있을 만큼 매우 치밀하게 구조가 설계된 기기이다. 이런 설계수준이 음 품질을 충실히 담보할 수 있을까?

■ 43W 4채널 BTL(Bridge Tied Load) 앰프

TA8272H 도시바 Amplifier IC를 사용. 전 채널 가동 중에 많은 열이 발생할 것인데 하우징이 방열판을 대신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특별히 유의할 내용으로서 자동차 대쉬보드 안쪽 공간은 그 만큼 고온에 시달린다는 뜻. 그러므로 열에 민감한 카세트 테이프나 CD를 장시간 기기 안에 넣어 놓는 것은 절대로 바람직하지 않다.

데이터시트 : http://www.datasheetcatalog.com/datasheets_pdf/T/A/8/2/TA8272H.shtml

아래는 Balanced Transformer-Less라고도 불리우는 BTL 앰프의 회로 예. 낮은 전력에서 대 출력을 시현하는 방법론으로 A1, A2 두 조의 앰프가 V_o1, V_o2를 통해 스피커 하나를 구동한다. 보통의 Single Ended Amp에 비해 동일 전압에서 4배 출력(이것은 전력 기준이다. 시그널이 등락할 때의 전압 즉, Swing Voltage는 두 배)을 확보할 수 있다.

(표준 카-스테레오는 4채널(FL, FR, RL, RR)이므로 Ax에 해당하는 단위 앰프 개수는 총 8개)

■ Tuner 모듈

공간 절약을 위해 Sanyo LA1787 통합 IC를 사용했다. FM 기준 S/N 82dB, THD 0.3%, 스테레오 분리도 40dB 수준.

데이터시트 : http://pdf1.alldatasheet.com/datasheet-pdf/view/39991/SANYO/LA1787M.html

(Base Board 중앙의 소켓은 CDP 인터페이스 소켓)

■ CDP Assembly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대부분의 공간을 CDP 어셈블리가 차지하고 있다. 사용된 픽업은 KSS-720A. 많이 쓴 기기가 아니라 현재 상태는 신품이나 다름없겠지만 언젠가 고장이 날 것이다. 대체품을 쉽게 구할 수 있을까? 모른다.

고무벨트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 대단한 가점을 주고 싶다. 상대적으로 분해가 용이한 가정용 기기가 아니므로 이런 설계가 지극히 당연하다.

(분리한 김에 렌즈를 청소함. 지나간 시간들 만큼의 먼지가 쌓여 있었다)

‘Compact Disc Digital Servo & Data Processor with On-Chip RF Amplifier’로 정의되는 NEC uPD63711 LSI, 모터 등 제어를 위한 서보-드라이브 IC BA5810FP의 조합. Audio DAC은 NEC LSI에 내장되어 있다.

NEC LSI 데이터시트 : http://www.datasheetspdf.com/pdf/618384/NEC/D63711/2

(삽입식 트레이. 그래서 삽입구 안쪽에 원형 고무롤러가 배치되어 있다)

■ Front Control Panel

프론트의 좌우 고정부들을 살짝 들면 쉽사리 분리된다. 본체와 프론트를 연결하는 것은 한 가닥 플랫-케이블 뿐.

■ Power Section

DC 12V 동작이므로 트랜스포머는 당연히 없다. 잡음원이 대단히 많고 생각보다 전압변동 폭도 큰 자동차 탑재 조건을 고려하여 별도 레귤레이터 회로, 노이즈 필터, 기타 써지 방지대책 등이 마련되어 있다.

■ 외부 연결단자

안테나, Pre-Out 등 몇 가지 뻔한 포트들이 있고 이후 정보 탐색을 해야 될 ‘다(多) 핀 모듈-콘넥터’가 배치되어 있다. 전원 연결점, 스피커 연결점, 자동차 Dimmer Switch의 시그널 인입점 등 포함. 이 콘넥터는 16핀으로 SONY 표준 사양.

(상식적으로는 각 오디오 메이커들의 제품들과 차량 출고상태의 오디오 핀들이 무조건 호환되어야 한다? 아니다?)

(내장 앰프가 아닌 고급 파워앰프와 연결이 가능하다. 이 Pre-Amp Out 단자를 AUX. 입력으로 변형할 방법은 없을까?)

■ 성능 및 관리정보

기기 서비스매뉴얼(회로도 포함) 다운로드 : https://elektrotanya.com/sony_cdx-l300_460x.pdf/download.html

 

(자동차 Key 조작에 따른 조명 변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