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17, 2018
Home > DATABASE > 선박용 오디오

선박용 오디오

글쓴이 : SOONDORI

작은 배를 운전하면서 오디오로 멋진 음악을 듣고 싶다. 그때 요구되는 시스템의 특성은?

○ 절대적인 조건으로서 몰아치는 빗물, 바닷물에 대한 내성이 있어야 한다. 그 내성은 가벼운 빗물방수 수준이 아니라 기기가 잠시 물 속에 빠지는 상황에서도 동작되어야 한다. 실제로 표제부 사진의 기기는 JIS IPX-6 등급이다. (IPX-6 = 3m 거리에서 30리터 물을 100KPa로 분사했을 때 3분 이상을 버티는 수준)
○ 항해 중 언제나 염분을 머금은 바람이 분다. 그러므로 금속 Pin, 금속 브라켓이나 기타 구성품들의 내부식성이 요구된다.
○ 광 노출 가능성이 높으니 강렬한 햇살을 버틸 수 있어야 한다. 즉, 플라스틱 패널, 버튼 등의 자외선 반응과 산화는 최대한 억제되어야 할 것.
○ 낡은 배의 발전기의 심각한 전압변동(근해 통통배 중에 그런 것 많다) 등 다양한 악조건에, 심지어 완전 노출되는 제트-스키에 오디오를 장착하는 사례까지 있으니…

아무튼 이런 저런 이유로 대단히 열악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동작을 보증하는 ‘특수한 전문장비’ 즉, 선박용 오디오라는 개념이 등장한다.

자동차 오디오를 선박용으로 쓰면 어떨까? 당연히 가능하지만 10년, 20년 오랜 시간 버틸 수는 없을 것.

자동차 오디오도 발열이 심한 공간에서, 온갖 진동을 견디며 작동되도록 설계되는 등 일반 오디오보다는  내 환경 설계수준이 꽤 높은 편이나 더 심각한 환경적 침해에 대한 대응에 있어서는 절대로 선박용 오디오를 따라갈 수 없다. 예를 들어 작정하고 물 한 컵만 뿌리면 즉시 고장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