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정부 조달사이트 뒷문 옆 쓰레기통에는

정부 조달사이트 뒷문 옆 쓰레기통에는

글쓴이 :  SOONDORI

대한민국 정부가 운용하고 있는 조달사이트(www.g2b.go.kr)에는 ‘조달품목 조회기능’이 있다.

어떤 품목인 지를 글, 사진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겠다는 누군가의 발상은 꽤 참신했다. 물품 구매시 꼭 필요하다. 다만, 물건 사진을 찍고 글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일은 대단한 노력과 비용이 수반되는 일일 것인데… 그것을 간과하였을 것이고 결국 참신했던 발상의 결과물들은 어느 순간부터 방치된 상태(?)로 존재하게 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 http://g2b.go.kr:8100/retrieveResult.do?cmd=READ&retrieveEntCls=4&retrieveEntID=22471596)

관리책임자 입장에서는 예산부족이든 뭐든 여하한 사유로 쓸데 없다 판단했겠지만 정부자산이라 삭제는 곤란했을 것이고 그 부실한 관리수준에 자료 꾸러미들은 이 서버에서 저 서버로… 그러면서 상당수 이미지들이 유실되었다. 사진 몇 장이라도 건질 수 있는 게 그나마 다행.

(국산 Aaron IC-3300)

(국산 삼성전자공업 RH-77)

(국산 은성전자 SF-2220)

(국산 Pheonix, Pheonix 13)

(국산 Rocket 트랜지스터식)

자칭 IT강국이라는 대한민국, 그 잘 나간다는 인터넷 세상에서 불과 30~40년 전 오디오 시장의 제품정보나 기업활동 흔적들을 발견하기가 매우 어려운 만큼 ‘콘텐츠의 생산과 관리’라는 관점에서는 수준이 많이 떨어지는 나라이다.

“가지고 있으나 기록하지 않고 기록은 했으나 배포는 하지 않는다”

그런 판단 하에, 하찮게 보이지만 충분한 사적 의미가 있는 정보들(심지어 작은 사진들 조차)이 안타깝게 쓰레기통에 처박혀 있음을 알리는 이 글을 등록해 둔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