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0월 18, 2018
Home > TECH. & DIY > LM386 IC, Anywhere 솔루션 (2)

LM386 IC, Anywhere 솔루션 (2)

글쓴이 : SOONDORI

어느 날, 몇 천 원 어치 부품을 준비하고 회로도를 머리 속에 그리고 일사천리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훗날 투명 케이스 안에 담아 PC 스피커로 사용할 것이니 최대한 All-In-One구조를 유지하는 게 좋겠다.

이하 작업들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부품을 따로 정리한 후 레이아웃을 잡는다)

(작업 중 장면. 볼륨조절은 PC에서 처리할 수 있으니 트리머로는 최대 입력 레벨만 제한하겠다는 설계)

(이제야 목격하게 된 ‘Made in China IC’ – TGS社)

(LM7812 활용 조건의 배면. “이번엔 꼭! 깔끔하게 작업하겠다”해도 끝에 가서는 늘 엉망이 된다.)

왠일인지 소리가 많이 찌그러진다?

다각적으로 검토. 1) 과포화 상태일 수 있다. Gain 20 조건으로 회로를 변경하였다. 2) 낮은 음량에서도 찌그러짐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트리머 잡음일 수도 있다. 삭제 처리. 3) 만일을 생각해서 #7 Bypass 핀에 0.15uF 커패시터를 연결하였다. 그 결과…

잘 작동한다. 삭제된 볼륨(트리머) 조정 그리고 추가적인 저음, 고음 등 톤 조절은 윈도우에서 제어하면 된다.

관련 글 : LM386 IC, Anywhere 솔루션 (1)

(간략화시킨 최종 회로)

한편, 최초 즉흥 설계는… “회로가 너무 간단하다. 가필 여지는 없을까? LM7812를 이용해서 다양한 어댑터 입력전압(최대 35V)을 수용하면서 안정적인 12V를 공급할 수 있게 만들자”였다.

이때 주의점은 레귤레이터가 정상 작동을 하려면 ‘입력전압 – 출력전압 = 내부소모전압’ 공식에 따라 IC 내부회로 동작용 최소전압이 필요하는 점. 데이터 시트 상 최소 +2V(Drop Out Voltage)를 초과하는, 예를 들어 15V, 18V, 20V…로는 12V 정전압 출력은 가능하지만 +2보다 낮은 12.1V, 13.5V로 12.0V 출력은 불가능하다.


(업그레이드 작업) 작은 구경 스피커 소리가 불만. 내친 김에 구경이 큰 것으로 대체하였다. 작업하고 보니 한쪽이 무거워져 잘 서기에 굳이 케이스가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냥 Nude Amplifier로 간주해버린다면?

한편 작업 중 여전히 약간의 찌그러짐이 있음을 알게 되었는데… 살펴보니 무심결에 완벽하게 LM7812를 회로에서 삭제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 LM7812의 #1만 제거하여 #2, #3핀이 살아 있었고 반쪽짜리 회로의 작용에 의해 1) 앰프동작 중 전원부 불안정과 2) 그에 의한 Saturation을 초래했던 것. 제거 후 트리머 원복하고 Bypass 커패시터를 제거. 그리하여 현재 조건은 Gain 20 표준회로도와 같다.

“소리는 깨끗하고… 역시나 큰 구경 스피커가 확실히 다르다!”

(#1, #5핀에 0.03uF과 1.2K오움으로 구성된 Bass Booster는 필터로 고역을 감쇄시키는 것. 그러므로 자칫 고역이 심하게 강조되는 작은 구경 스피커에서 음이 더 편안하게 들린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