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2월 14, 2018
Home > TECH. & DIY > 중국제 V27D 미니 볼트미터, 회로 수정

중국제 V27D 미니 볼트미터, 회로 수정

글쓴이 : SOONDORI

이런 기능과 규격의 중국제 제품들은 시장에 널려 있다. 대부분 2-와이어 방식으로 아쉽게도 4.5V에서 30V까지만 측정 가능하다. 관찰을 해보니 낮은 전압에서 오차가 크고 5V 미만에서는 FND 밝기가 오락가락이라 영 쓸모없는 물건처럼 보였다.

내부 ADC 및 IC 동작전압의 한계 때문인데… 3-Wires 사용 조건으로 0V까지 측정될 수 있는지 회로를 살펴보았다. 여처저차 궁리한 결과… 1) GND와 B+을 따로 연결해주고(현재 +32.4V에서 문제 없음), 2) J1 패드의 0오움을 제거한 후, 3) 센싱 핀(IN)을 측정 포인트에 연결하면 된다.

어느 현명한 중국 엔지니어가 0~30V 3-와이어 방식과 4.5V~30V 2-와이어 방식에 공용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었지만 국내 판매상들은 그것을 말해주지 않는다. 전혀 몰라서 그랬다는? 가격표 비교해보되… 판매상이 0V 측정된다고 1원 이상 더 달라하면 분명한 야료다.

최소 표시전압 즉, 0V일 경우 ‘0.05’가 출력되는데 그것이 전 구간에 걸쳐 합산되면서 지시값은 늘 +0.1V 정도 높게 나온다. 아마도 ADC 연산오차나 반올림 오류를 희석하기 위한 소스 레벨의 조치가 있었을 것이다. 취미생활을 위한 DIY 전원공급기인지라 그러든 말든 별 문제 없고… 이제야 장치가 그럭저럭 쓸만해 보인다.

* 별 것 아닌 내용인데… 훗날 넓은 인터넷 바다에서 실마리 단서를 찾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몇 자 적어 놓았다.

 

2 thoughts on “중국제 V27D 미니 볼트미터, 회로 수정

  1. 요즘 오디오자작에 다시 욕심이 생겨서 이곳저곳 뒤지다가 보석같은 곳을 찾았네요.
    번창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