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CASIO TM-100, 시계 무전기

CASIO TM-100, 시계 무전기

글쓴이 : SOONDORI

가격표 붙어 있으니 기술력 좀 자랑하자 행사제품 아니고 제대로 된 판매제품이 맞는데… CASIO는 굳이 왜 이런 것을 만들었을까?

문뜩, 일본 어떤 집 어린이들, 카세트-라디오, 가라오케 기기의 조합이 연상된다. 마이크처럼 쓰고 노래하면 FM으로 받아서 재생하고 당사자는 어깨를 한 번 으쓱 할 수 있다는? 또는 이해를 못하는 바로, 일본인들 머리 속에는 워키-토키에 대한 과거의 향수가 가득했을 지도 모른다.

요즘엔 정말 아무 것도 아니지만 1980년대 중반 상용화 기술로는 시계 안에 라디오 수신기 집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주제였을 것. 대신 작은 트랜지스터 하나, 몇 개 수동부품들로 만들 수 있는 극소전력 FM송신에 착안하고 아쉬운 대로 ‘손목시계 내장 FM-Voice-Transmitter’ 상용품을 만들었다.

무책임 배터리 소모는 어찌 할 수 없었을 것이라… 이 시계는 결국 호사가의 장난감인 듯? (더 많은 사진. 출처 : http://pocketcalculatorshow.com/nerdwatch/casio-tm-100-transmitter-wat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