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포터블 라디오, Dial Span 조정

포터블 라디오, Dial Span 조정

글쓴이 : SOONDORI

필립스 AL260 라디오가, 소리는 잘 나오지만 93.1Mhz가 93.8쯤에서 나온다. 경년번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은근히 거슬려서… 뜯었다.

이 라디오의 Span을 조정하는 방법은 아래 표, 최하단 블럭에 제시되어 있고 Min.은 폴리바리콘이 완전히 벌어진 상태 즉, 정전용량(pF) 최소상태를, Max는 완전히 닫힌 상태를 말한다.

A, B, C 등은 회로도에 포인트된 관측점. 회로도 안쪽으로 프로브 갖다대는 것 부담스러우니 스피커 터미널 또는 볼륨단자에 오실로스코프를 물려도 된다. 어차피 DIY 튜너조정, 라디오 조정은 Before & After 강도비교, 파형 일그러짐의 유무가 핵심이니 절대적인 관측 조건이나 신호크기(dB) 절대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S로 표기된 코일들은 파라핀 플럭스에 고정되어 있어서 그대로 놔두고 트리머들을 만져가며 가볍게 타협점을 찾았다. 그렇고… 이하, 항상 헷갈리는 핀과 트리머 위치 식별에 관해 나름의 방법론을 정리해 둔다.

1. PIN 식별과 Signal Flow

식별준칙을 정리해 놓자면… a) ‘O’는 AM OSC, 2) ‘A’는 AM 안테나(AM이든 LW든 마찬가지), b) FC1 또는 C1, FC2 또는 C2… 그런 것은 FM이다.

2. 식별된 PIN과 연결된 Trimmer의 위치 파악

트리머를 사각으로 바라보면 투명 케이스 안쪽에, 트리머와 외부 핀을 연결하는 얇은 판형 전극들이 살짝 눈에 들어 온다. 표제부 폴리바리콘의 경우 FC2가 초단 동조회로,  FC1은 FM OSC용이었다. 순번과 신호흐름을 생각하면 FC1이 안테나, FC2가 OSC일 듯하나 그렇지 않다는 점 유의한다.  AM은 우측 위쪽이 A, 그 아래가 O.

미쓰미 폴리바콘을 쓴 이 필립스 라디오에서는… FC1, FC2, A, O에 대하여 트리머들 연결한 가상의 마름모를 상상하고 그것을 90도 왼쪽으로 비틀어 놓고 생각하면 되겠다. 혹은 O, A를 먼저 포인팅하고 대각선 방향에 같은 용도의 FM용 트리머들이 있다고 생각해도 된다.

(미쓰미 폴리바리콘 스펙 예시)

3. 기준점 설정과 조정작업

동조회로 코일(L)은 낮은 주파수, 커패시터(C)는 높은 주파수의 종단점을 결정하는데 그 두 종단점들을 국내방송의 시작과 끝에 일치시키는 것이 Dial Span 조정이다. 아나로그 튜너, 아나로그 라디오의 다이얼 바늘의 위치는 보는 각도에 따라 그때 그때 달라지므로 아예 처음부터 정확한 위치는 없었다고 치부하는 게 마음 편하다.

뚝딱 DIY 방법은 a) 낮은 쪽 주파수를 다루는 L(대부분 파라핀 고정)은 없는 존재 간주하고 그대로 놔둔다, b) 다이얼을 높은 쪽 끝으로 이동시키고 OSC 트리머(국부발진 조정에 해당, O 또는 FC1)를 조정하고, b) 전체 스팬의 1/2 지점에서 적절히 포인팅되는 지를 확인한 다음, c) (판단에 따라)다시 높은쪽으로 가서 트리머를 보정한다. 본래는 L과 C를 함께 조정해야 하지만 그러다보면 기준점 사라지고 당황해서 갈팡질팡하기 십상이다. 그것도 땀 뻘뻘 흘려가면서…

이상 조정작업에 대해서 오실로스코프와 신호발생기가 없을 경우 FM 방송들 중에서 가장 높은 쪽에 있는 방송, 중간쯤에 있는 방송을 기준점으로 삼아도 된다. 방송국은 일종의 신호발생기. 참고로 금속드라이버를 쓰면 동조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돌리고 떼고 듣고 확인하는 절차를 반복한다.

○ FM 기준점 : 최하단=89.1Mhz KBS 제2FM, 중간=98.1Mhz CBS 표준 FM, 최상단=107.7Mhz SBS Power FM
○ AM 기준점 : 최하단=603Khz KBS 제2라디오, 중간=900Khz MBC 라디오, 최상단=1170Khz KBS 한민족 제2방송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