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영국 Roberts RFM3 휴대형 라디오, FM 튠업

영국 Roberts RFM3 휴대형 라디오, FM 튠업

글쓴이 : SOONDORI

비교적 간단한 이슈로서… FM Dial Span이 맞지 않는다. 기기에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부품들의 경년변화(經年變化)에 의해 어떻게든 조금씩 틀어지게 마련이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 관련 글 : 영국 Roberts RFM3 휴대형 라디오, 관찰하기

아래 서비스매뉴얼 단편은 여느 사례들에서와 같이 L과 C의 값을 가지고 Span 조정하고 감도도 조정하라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데 보통은, 코일(L)이 플럭스로 고정되어 있고 꽤 민감하므로 건드리지 않는 게 좋다. 이런 정도 라디오에서는 커패시터(C) 즉, 트리머로 Span을 조정하는 게 쉽고, 간명하고 충분히 효과적이다.

(출처 : Radiomuseum.org)

그나저나 투명 폴리바리콘 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자들 O, A, FC1, FC2, C1,~C4 그런 두문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가끔 라디오를 만지작거리다보니 늘 헷갈린다.

* 관련 글 : 포터블 라디오, Dial Span 조정 — 예약됨

회로도를 보면 C17은 발진회로 트리머, C8은 동조회로 트리머이다. 다 좋은데… 정작 토코社 폴리바리콘에는 C1~C4라고 적혀 있다. 실물회도에서 코일 등 위치, PCB패턴을 살펴보면 알아낼 수 있는 것이나 짐짓… 귀찮다. 암기해 놓을 만한, 뭔가 명확한 지침이 있으면 좋겠다.

(출처 : Radiomuseum.org)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예시가 나온다. 물론 현물도 동일한 조건으로 장착되어 있다.

(www.petervis.com은 좋은 글들이 있는 개인 블로그)

요약하자면 서비스매뉴얼의 절차는 a) FM OSC 코일을 돌려 높은 주파수의 수용점을 결정하고, b) 조금 낮은 주파수에서 FM 전파 유입의 세기를 조정하라로 정리될 수 있다. 이것은 라디오를 넘어서서 AM, FM 튜너에도 공히 사용되는 일반적인 튠업 방법론이다.

훗날 참고를 위해 작업절차를 정리해 놓자면…

○ 낮은 쪽 끝(Poly-Varicon Low End)으로 가서 87.3Mhz 주입하고 볼륨단자에서 관측되는 파형의 크기를 확인 → 그런가보다 하고 기억만.
○ 높은 쪽 끝(Poly-Varicon High End)으로 가서 108.2Mhz 주입 → 파형 최대가 되도록 C1 조정(=FM OSC)
○ 98Mhz 위치가 맞는 지 확인하면서 파형 최대 조건으로 C2 조정(=안테나 수신감도)
○ 98Mhz 위치가 틀어졌다면 a) 약간씩 움직이는 아크릴 패널 위치 확인하면서 b) Needle 위치를 적절히 변경.
○ 다이얼 포인팅 위치가 적당히 수용할 정도인지를 확인. 아니라면 작업 반복. 이 라디오는 확실히 인쇄된 스케일과 바리콘 가변곡선이 부합되지 않는다. 역시나 털털한 영국인들이 만든…
○ 수신감도는 FM기준 최대 10uV(26dBm) 정도? 과히 나쁘지 않다.

작업을 하고 보니… 스케일 오차뿐만 아니라 아크릴 판이 조금씩 좌우 유동하므로 자칫 기준점 없이 무의미한 작업을 하게 될 수도 있겠다. 대충 포인팅하는 라디오는 아무래도 이렇고 역시 포터블 라디오의 절대 포인팅 위치라는 것은 “없다!”

(참고 : 니들 고정에 사용한 폴리비닐아세트산 소재 500원 짜리 투명 접착제. 정말 좋다. 빨리 굳고 여차하면 무리없이 떼어낼 수도 있으니 DIY族에게는 필수용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