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1)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1)

글쓴이 : SOONDORI

나름 모던한 디자인의 1970년대 말 미국 마그나복스(*) AM/FM, 시계내장 휴대형 라디오. 라디오는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하지만… 시계가 먹통이다. 묵묵부답 검은창뿐. 정확하게는 작동을 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알 수가 없다.

* 미국 마그나복스는 1911년 Pridham과 Jensen이 설립한 무선설비 회사에서 출발하였고 오디오, 라디오, 게임기, 비디오플레이어 등을 제작 판매하였다. 1974년 이후 필립스의 자회로 존속. 

라디오 수리와 조정이 아니라 엉뚱한 시계수리가 될 판임을 예감했으나 에라 모르겠다… 그냥 뜯었다. 훗날의 참고를 위해 분해방법을 정리해두자면,

○ 본체 후면 중심부 긴 볼트 하나를 풀면 뒷커버가 바로 분리된다.
○ 튜너보드는 클립 두 개에 의해 하우징에 고정되어 있다. 동시에 젖히고 들어내면 된다. 폴리바리콘이 안착된 튜너보드와 다이어얼 어셈블리는 분리된 구조물 즉, 치합돌기로 결합된다.
○ 기타 작은 보드들은 슬라이딩 방식으로 고정되는데 우선, 스위치 Knob들을 바깥 방향으로 밀어 제거하고 보드들을 위쪽으로 당겨 뽑으면 된다. 돌출된 스위치를 고려하고 보드의 위쪽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우징 외부 격벽에 작은 개방구들이 마련되어 있다.
○ 다이얼 어셈블리도 클립 두 개를 젖히면 분리할 수 있다.
○ 시계모듈은… a) 클립식 쉴드-캔을 분리한다. b) PCB 후면의 아주 작은 볼트 세 개 풀고, c) 플라스틱 몰드를 PCB에 고정하고 있는 클립 두 개를 젖히면 모두 분리된다.

조립구조를 보건데 공정비용을 고려한 섬세한 설계가 담겨 있다. 그리고 아무래도 유럽 스타일에 가깝다는 느낌인데… 이 라디오 개발에 있어서 필립스가 설계를 주도하고 마그나복스(홍콩의 제작사 포함)가 기타를 책임지는 조건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 있겠다.

(NEC uPD1980 Clock IC. 희소한 부품이므로 데이터 스펙이 검색될 리 만무하다)

완전한 분해. 자, 여기까지는 별 무리없이 진행되었는데… So What? 그 다음은 무엇을, 어찌 해야 하는 것인지?

꼬마전구가 눈에 들어오기에 테스터-리드를 갖다댔다. 수 백 오움 저항 관측되고 램프가 살짝 점등한다. 후면 조광램프 문제는 아니라는 이야기. 그렇다면 시계는 작동하고 있는 것일까? 사실 확인을 위해 마침 오리지널 박스 안에 있던 사용자 매뉴얼을 읽어보았다. 역시나 본체 Lamp 버튼의 조작과 무관하게 상시 숫자가 보여야 한다. (하단 설명서 참고)

결론은 시계가 죽어 있는 상태. 우선, 전원이 들어가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다이얼 메커니즘과 모든 보드들을 다 원위치 시킨 후 포인트 전압들을 확인해보았다.

GND기준 V_dd=5.86V, V_ss=5.16V로서 NEC IC 입장에서는 동작전압이 불과 0.7V에 불과하다. 이때 모든 핀, 발진 클리스털 등 어느 곳에서도 동작펄스가 잡히지 않는다. Run, Set-Up 등 모드 스위치 절환에도 불구하고 현상은 같다. 그렇다면… 이 보드가 고장난 게 아니라 메인보드 GND 라인 등에서 뭔가 문제가 있다는 판단.

검은색 V_ss를 따라가보니 선은 AA 건전지 하나 들어가는 배터리 수납부로 간다. 너무 간단한데? AA 건전지를 넣었고 당연하게 V_ss ~ V_dd 전압은 1.5V가 되었다. 시계 동작이 가능한 전압이다. 그러나 여전히 Crystal Resonator에 기대하던 맥동이 잡히지 않는다. 거참… Quartz 고장일까?

누가 이 작은 라디오에 사용된 작은 시계-칩에 주목을 하겠는가? 그래도 이쯤에서 기댈 정보가 있어야 한다. ‘꿩 대신 닭’을 찾아 보았고 그나마 비슷하다 싶은 게 아래의 정보. 도시바의 자료 제시행태가 사각 Block 처리를 해버린 Sanyo, Magnavox의 행태보다 낫다 생각되는 경우. 아무튼… ‘uPD833’라는 단어에서 실마리를 찾았다.

(Toshiba QR-2000. 출처 :https://www.radiomuseum.org/r/toshiba_qr_2000.html)

동작환경과 기능적 유사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uPD833에 주목하고 데이터시트를 다운받았다. 핵심을 정리해 보자면… a) 32.*Khz 또는 4.*Mhz 크리스털 진동자를 쓰고, b) V_dd~V_ss 전압은 1.5V, c) 다음과 같은 약어들을 사용한다.

ALS(Alarm Control Set), SCI(Sleep Control Input), STW(Stop Watch), FS(Fast Second), FM(Fast Minute), FH(Fast Hour), CNT Out(Control Out), SNZ(Snooze)

NEC UPD833_datasheet

LSI가 고장이라면 또는 LCD가 고장이라면 정말 대책이 없다. 전원부 이상, 레소네이터 이상 등 그럭저럭 대응 가능한 다른 원인이면 좋겠고 현재의 직관적 판단으로는 a) 크리스털 오실레이터 단품 고장, b) 주기조정 트리머의 접촉불량에 의한 클럭 부재가 고장의 원인일 듯하다.

* 관련 글 :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