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17, 2018
Home > TECH. & DIY >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2)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2)

글쓴이 : SOONDORI

LSI 고장, LCD 고장을 제외한 나머지는 어떻게든 대응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가능성을 믿고 조금 더 살펴보았다.

PCB 후면을 볼 요량으로 몇 곳 건드리다보니… 어허? 툭!하고 LCD가 분리된다. 여느 쿼츠 시계들에서처럼 도전성 패드를 쓰고 있다. 이것이 무응답의 원인일까? NO! LSI 출력부 회로일 뿐, 동작클럭 불량이 근본원인일 가능성은 여전하다. 심장이 뛰지 않으면 운동을 할 수는 없는 것.

* 관련 글 :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1)

(일본 DAISHINKU社 제품. 8J5가 의미하는 바는… 설마 8.*Mhz에 적당한 편차? 빈티지급 IC에서 너무 빠르다. 사이트 : www.kds.info)

■ 동작펄스 확인

분리된 LCD 모듈은 일단 무시하고… 트리머 용량을 측정해보니 103pF. 접점불량 등 상상했던 문제는 없는 셈이다. Crystal Resonator는? 멀티미터로 양부 판정할 방법은 없다. 그저 OSC In, OSC Out 두 핀에서 a) 적절한 전위, b) 적절한 모양새 펄스가 관측되면 정상인 것이고 아니라면 불량. 트리머와 레소네이터 다시 장착하고 핀 파형을 살펴보니… 맥동 중이다.

(오실로스코프의 표시는 믿을 게 못된다. 규정값은 32.768Khz. 트리머를 돌려 Ticking Time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1년에 10~20초 정도 오차가 정상)

이번에는 LCD 연결점, 임의의 패드들을 관측해보니 뭔가를 열심히 처리하고 있다. LSI 정상이라는 이야기. 자, 이렇다면 LSI와 부속회로 고장 가능성은 배제할 수 있겠고… LCD 패널 단품의 고장 또는 도전패드의 물리적 문제일 가능성이 커졌다.

■ 도전패드 저항값 확인

임의 포인트, 패드 양끝 저항은 약 7K오움이다. 통전이 되므로 정상 간주? 사실, 패드가 고장날 일은 없다.

■ LCD 투명 핀 저항값 확인

패드 들어내고 LCD 투명한 패드들 중 어딘가에서 임의의 저항값이 관측되거나 프로브 전압으로 LCD 문자가 나타나기를 기대했으나… 묵묵부답이다. Common 영역의 단선, 단절, 기타 상상할 수 있는 어떤 문제가 생긴 것 아닐까?

이제 LCD까지 접근하고 검토 범위를 좁혔으나 마지막에 부품의 양부를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설계자가 Alarm Control을 강조했던 라디오이니 현 상황은 말 그대로 ‘기대가치 급락’이다.

이대로 포기하는 것 싫고… 얼마간이라도 끙끙댔으면 뭔가 남는 게 있어야 하는 법, 마음 편히 먹고 LCD 고장의 원인 등 원론에 대해서 조금 더 탐구해 보기로 한다. 뒤돌아 가만히 생각해보니… 도전패드의 저항값이 7K오움이라는 것이 좀 이상하다. 10오움, 100오움 정도는 쉽게 납득할 수 있겠지만… Passive LCD 소모전류가 아무리 작다고 한 들 1.5V 동작전압에서 보면 너무 큰 값은 아닐까? 그런 막연한 생각이 있다.

* 관련 글 :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3)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