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월 18, 2019
Home > AUDIO NOTES > 2019년, Google과 오디오와 인공지능

2019년, Google과 오디오와 인공지능

글쓴이 : SOONDORI

10의 100제곱을 뜻하는 Googol을 빗댄 이름을 내걸고 출발했던 Google.

1998년, 대단히 심심한 검색창에서 시작을 하더니 2006년 과감하게 Youtube를 흡수하고 2008년 이후 쓰나미처럼 모든 모바일 기기들을 집어 삼켰다. 그리고 이제는 TV, 스피커 등 모든 가정용 장치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그 이상에서 물이 스며들듯 망라적으로 손을 뻗치고 있다.

잡식성 구글이 보여주고 있는 일련의 행보와 결과물들을 보면 분명한 장기계획과 명확한 방향성, 그리고 단일한 의도가 있는데 보수적 시각에서 현상을 살펴본다면 그 끝은 편의 서비스를 빙자한 모든 것의 통제. 이러다가 끝내… 미국 그리고 구글이 전 세계의 Big Brother가 될 위험이 점점 커지는 형국이다.

아무려나 2016년, 구글이 누구나 쓸 수 있는 작은 AI, 인공지능을 들고 나왔는데…

Alpha-Go와 유전자를 공유할 그 프로그램적 서비스에 그들은 ‘구글-어시스턴트”라는 이름표를 달아주고 적당한 크기 유형물 안에 담아 놓았다. 물론 모바일에서도 가능하다. 이제는 말로 명령을 내리면 눈에 보이지도 않는 어떤 것이 혼자 판단하고 적당히 소리로 반응하며 작용기가 연결되어 있을 때 그것을 통제한다. 이 모든 것을 누구나 쉽게! 아무렇게나! 그리고… TV, 오디오, 자동차 등 세상의 모든 것이 다 제어대상이다.

(어시스턴트 내장, 단독형 장치로서의 ‘Google Home’)

(작은 크기의 ‘Google Home Mini’)

(큰 크기의 ‘Google Home Max’)

“오디오와 음성 인터페이스 그리고 인공지능의 만남은 필연”

오디오 세상 밖 컴퓨팅 세상은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마우스에서 터치로 그리고 이제는 음성 즉, ‘말’ 중심으로 가고 있으며 손가락 입력보다 모호한 말을 이해하기 위해 자연스레 인공지능 요소가 가미되었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오디오 세상의 변화라는 것도 크게 다를 것은 없는데… 다가가서 누르고 젖히고 돌리는 조작이 불편하다하여 무선 리모컨이 등장했고 어느 날은 디지털이 세상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터치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더니 이제 슬슬 ‘말’, ‘소리’가 키워드인 세상으로 넘어가려고 한다.

말, 소리를 다루려는 구글-홈, 구글 어시스턴트(또는 기타 업체들의 AI 솔루션들)의 진군 앞에서 단순 소리재생 장치인 현재의 오디오가 달리 거부, 회피, 우회할 방법이 있을까? 없음이다. 불가능이다. 그리하여 가까운 시일 안에, B2B 협상의 유리함에 의해 진작 진행되어 버린 유형물 카-오디오의 소멸처럼 그리고 그것을 강화하는 형태로, 그럴듯한 외형도 없는 가정용 오디오들의 전원을, 볼륨을, 톤을, 음반선택을, 방송선택을 모두 말로 처리하게 될 것이다. 더하여 인공지능이 다국어로 명령을 이해하고 나아가 청자의 감정까지 해석할 것이니…

“구글이 오디오를, 오디오 세상을 먹는다”

한편으로,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구글은 ‘말’로써 유추되는 오디오 사용자의 활동 정보들을 가져가려 한다. 어떤 오디오 콘텐츠를 언제, 어떻게 소비하는가? 그런 것들이 Big Data로서 Google에게 큰 돈을 벌게 해 줄 무형의 자원. 한 켠에서 무단한 감시와 노출에 마음 불편한 자는 자연스레 독립형 기기에 집착할 것이고… 시간 함수에 의해 유형물 오디오 개념이 사라지면서, 자연스러운 소멸에 의해 유형물 빈티지의 희소성이 커지고 덩달아 시장가격은 크게 올라갈 것이다. 어쩌면 10년, 20년 앞을 내다보고 당장이라도 빈티지 사재기를 시작해도 좋을 판?

아무려나 어떤 목적을 가진 기술변화 트랜드는 거부할 수 없고 어떻게든 진행된다. 잠시 후인 2019년. 이후… 예를 들어 3년, 5년쯤 후의 오디오 세상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 것인지?

* 관련 글 : 이제, 자동차 오디오는 없다?


[ 참고 : Google Home Mini 분해 기사 ]

* 출처 및 추가 정보 : https://medium.com/@justlv/google-home-mini-teardown-comparison-to-echo-dot-and-giving-technology-a-voice-c59a23724a26

(좌측 ARM 계열 Cortex A7기반 메인 CPU Marvell 88DE3006-BTK2, 우상단 TI社 TAS5720 D-클래스 앰프(최대출력 20W@4오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