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Tivoli Design 스피커 셀렉터 SBX4

Tivoli Design 스피커 셀렉터 SBX4

글쓴이 : SOONDORI(블로그 글 재정리)

■ 다시 꺼낸 이야기

여러 스피커들 연결해 놓고 스위치로 편안하게 테스팅해 볼 수 있는 오디오 엑세서리인 Speaker Selector. 보관 중인 것을 꺼내 뚜껑 열고 확인해 보았다.

회로는 별것 없다. 그런데… Protection? 2오움 시멘트 저항들은 우연히 스피커들 모두가 동시 연결되었을 때, 그러니까 극단적인 경우로서 출력 단자들이 합산 0오움이 되었을 때 앰프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부하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니 굳이 프로텍션이라는 단어는 자랑스레 쓸 필요는 없다는…

자, 미국 보스톤에 있다는 이 ‘티볼리-디자인’이 그 티볼리 라디오를 만든 회사일까?

NO! www.tivolidesign.com으로 검색이 안 되는 것으로 보아 2009년 이 제품을 만든 회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듯하다. Made In China가 적혀 있는 것을 보면… PCB 면에 새겨진 RockRidge Sound Technology(대만회사, 현재는 심천 소재)가 만들고 미국 티볼리-디자인에 OEM 또는 협업 납품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조금 더 나간 이야기

스피커 셀렉터가 갖추어야 할 속성들을 정의해보자면,

○ 두 조 이상 스피커가 동시 접속되는 일이 없도록 스위치의 동작방식이 잘 결정되어야 한다.
○ 스피커 임피던스 변화를 초래하는 일체의 개입요소들 배제. 논리적 0오움은 당연하고 그 조건에서 대 출력(High Current)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스위치, 스피커 연결부품들은 내부에 금속접점들을 갖고 있다. 전기적인 사유 내지 기타 사유들에 의해 접촉불량이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한 내구성과 품질을 보장해야 한다.
○ 그런데…. 세상에는 경제논리가 있다. 합리적인 가격은 필수. 가정용으로 500만 원, 1천만 원 짜리 셀렉터를 쓰려는 사람은 없을 것.

스피커 셀렉터가 아무리 간단해 보여도… 이런 조건들 충족시키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한때 Jamo, Adcom 등 오디오 메이커에서 스피커 셀렉터를 판매했던 이유?

(금잔디 음향, 칼라스(www.callas.co.kr)가 판매했던 셀렉터. 디자인과 품질이 좋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산업용 밀봉형 토글 스위치, 밀리터리 등급 제품을 쓰거나 아예 믿을 만한 가스충전형 밀봉 릴레이를 전자적으로 제어하거나… 잘 찾지 않는 기기이고 소비자 구매예산을 충족시키가며 나름대로 좋은 제품을 만들자니 엔지니어들은 고민이 많다.

* 관련 글 : Trio AX-801 시스템 셀렉터


더 비싸고 더 좋은 것들 많지만 단순 예시로서 제시하는… 밀리터리 등급을 충족한다는, 소비자가 개 당 4만 3천 원짜리 토글 스위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