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5월 20, 2019
Home > TECH. & DIY > 태광 Honor TCD-2 CDP (2), 트레이 벨트 교환

태광 Honor TCD-2 CDP (2), 트레이 벨트 교환

글쓴이 : SOONDORI

설계자 입장에서, 구동부 부하를 줄이고 이격 공간에 모터를 자유 배치하는 등 장점이 있는 고무벨트. 그러나 수 십 년 지나면 소비자가 힘들다.

교체는 비교적 간단한 일이지만 누군가는 기기를 들고 수리점을 방문해야 하고 택배로 보냈다가 와장창 사고도 경험하게 되고… 아무튼. 이하, 훗날 누군가의 참고용으로 Try & Error였던 교환과정을 정리해 둔다.

* 관련 글 : 태광 Honor TCD-2 CDP (1), 먼지 털고 관찰하다

1. 전원을 넣고 어떻게든 트레이가 앞으로 나오도록 만든다. 상하운동하는 내부 부품들이 트레이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트레이 주행선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만드는 것. 나왔으면 전원을 끄고 좌우 볼트 두 개를 푼 다음 상부 아이들러 커버를 분리한다.

(위에서 스핀틀, 픽업 등 어셈블리는 아래 쪽으로 하강되어 있는 상태. 대부분의 CDP 트랜스포트들은 Door Open 버튼을 누를 때 그렇게 동작한다)

2. 작은 드라이버로 정지선 감지용, 그러니까 하단 리프-스위치를 밀어주는 Stopper 핀을 분리한다. 살짝 위로 밀어주면 톡! 튀어 나온다.

3. 그 다음으로.. 또다른 수평 Stopper가 트레이 좌우에 하나씩 있다. 둘을 조금 벌리고 트레이를 전방으로 살짝 밀어준다. 이때 트레이가 완전히 이탈되지는 않는다는 점 참고.

4. 핀셋이든 뭐든 도구를 이용해서 느슨한 벨트… 대충 당겨서 빼낸다.

(조금 편하게… 돌기가 있는 보호커버를 살짝 위로 들어 올리면 Pulley가 보인다.다시 돌기에 끼워 넣지 않으면 트레인 동작 중 마찰 이음이 생긴다는 점 참고)

5. 이상으로 끝? 신품 장착은 역순으로, 어찌어찌 잘 집어 넣고 모든 것 원복시키면 된다. 그런데… (당연히) 신품 벨트가 없다. 심심풀이 DIY 작업에서는 늘 이런 게 문제이다. 이 기기도 배 까고 한참을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그렇게 할 수는 없다. 직경 2.5cm쯤인 것을 쓰면 되는데… 그래서 익히 실험을 해보았던 신종 머리끈 벨트를 적용하였다. OK! Good! 잘 닫히고 잘 튀어 나온다. 질긴 우레탄 재질이라 한 동안은 잘 쓸 수 있을 것.

(가급적 거친 면이 Pulley쪽으로 가도록 조치)

* 관련 글 : SONY Walkman WM-10 수리, 신종 ‘머리끈 벨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