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2월 6, 2019
Home > TECH. & DIY > 롯데 파이오니어 TX-410 튜너 (4), 불량한 IF회로

롯데 파이오니어 TX-410 튜너 (4), 불량한 IF회로

글쓴이 : SOONDORI

회로도 다시 확인해보고 몇 가지 생각해둔 작업들을 진행하였다.

* 관련 글 : 롯데 파이오니어 TX-410 튜너 (3), 불량한 검파코일

■ 냉땜 확인

돋보기로 IF 회로 주변을 면밀하게 검토. 혹시나 싶은 몇 곳들 땜질해주고… 특기사항은 없다.

■ 튜블러 커패시터 용량 조정?

15pF 추가 후 테스트 역시 실패. 사실 이 작업은 별 의미 없다. 왜냐하면… PA3001A IC #7~#9에 아무런 파형이 잡히지 않았으므로. 논리상 IC 또는 그 주변 인자들 중 하나가 정상동작을 방해하고 있을 확률이 더 크다.

■ IC 주변회로 점검

당장은 ‘IF AMP Block’의 오작동을 의심하고 있는데… Muting 회로, C18, C25, C26 등 신호를 GND로 빼버리거나 IF AMP Block의 동작을 방해할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C18, C19, C27 등 별 문제 없고…

이쯤에서 당장의 비교 그리고 훗날의 참조를 위하여 정상 작동되는 파이오니어 TX-1060 튜너의 #6~#9 파형들을 관찰해보면…

(#6번 핀 : 검파 후 출력으로서 계단형 파형들은 그 안에 스테레오 신호가 포함되어 있다는 뜻)

(#7번 핀 : To 검파코일 Secondary)

(#8번 핀 : to 검파코일 Primary)

(#9번 핀 : to 검파코일 Primary)

결론은… 1) TX-410의 PA3001A가 TX-1060의 PA3001A처럼 반응하지 않는다. 2) 그러므로 내부 ‘IF AMP Block’은 아주 확실하게 오작동하고 있음이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 IC 교체 후 탐색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비교해보기 위해서 폐기 대기 중인 롯데-파이오니어 TX-1060에 있던 PA3001A를 적출하고 이식하였다. 효과가 있다면 논리상 IC불량이 원인이다. 결과는?

아무 일 없다. 대략 동작조건 유사. 전혀 다른 원인을 찾아야 한다. 무엇이 있을까?

대뜸 떠오른 것이 #2번 핀의 상태. 이제까지 DC 전압 확인 외 다른 것들 검토된 바 없다. 다만… PA3001의 상세정보 없고 당연히 #2번 핀의 기능을 알 수도 없으니 난처한 상황. 궁리하고 궁리하고…

서비스매뉴얼을 보니 표기된 참조전압, 각 스위치들 상태, 설정된 모드 등을 기준으로 #2번 핀 전압은… 1) FM 모드에서 약 2V, 2) AM 모드에서 약 13V로 바뀐다. 말하자면 #2번 핀은 전압인식에 의한 FM Mode Enable/Disable 트리거 역할을 하는 셈.

실제 그러한지 확인하려고 버튼을 누르려는 순간에…

아하! 이런, 이런, 이런! 전면 스위치가 AM에, 그리고 Mono에!

우연히 눌렸던 모양이다. 바로 잡고 곧바로 검파코일 휘휘 돌려보니 적색 LED 반짝 점등된다. 진작 해결된 것을 가지고 바보처럼… 괜스레 끙끙거렸던 것에 헛웃음만 나온다.

어쨋든 잘 된 일이고… 어떻게 해도 동작하지 않던 기기가 이 정도 상태가 되었다면 1) 검파코일 원형 커패시터 불량,  2) IC 불량 둘 중 하나가 원인이었던 것이다. (내심 전자일 가능성이 크다. 커패시터 교환은 별 영향이 없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 고비를 넘겼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필수 조정들 재반복 작업하고 기기를 박스 안으로. 그리고 탐구생활 종료.


[ 최종 작업내용 요약 ]

항 목 작업기준 작업내용
FRONT-END OSC 조정 88Mhz, 98Mhz, 106Mhz 3점 Dial Span 확인. 약간 좌 편향 → 98Mhz에서 첫 번째 세라믹 필터기준 파형이 최대가 되도록 OSC 트리머 조정.
FRONT-END IFT 조정 왜율 최소조건에서 최대값. 위와 같은 조건에서 파형 최대. 왜율 검토는 생략
IF회로 검파코일 조정 Primary 조정하고 98Mhz 포인팅 위치 재확인. 동조미터 센터점에서 스테레오 LED(램프) 점등조건되도록 검파코일 코어를 조정.
MPX VCO 조정 VCO 정확도. 틀어짐 → 19.00Khz 조정
Separation 조정 Separation ADJ로 반대편 채널신호의 크기를 최소로 조정. 본래를 왜율계를 써서 작업해야 하는 내용. 가변저항 아닌 일반저항으로 처리 → 작업 불가능.
최종 수신감도 확인 오로지 상대비교를 위한 수치 확인. 스테레오 LED 점등 여부와 잡음 수준 고려할 때 약 40dBm(-73dBu). 그럭저럭 수긍할 수 있는 수준.

살짝 청음도 해보고… 다이얼 바늘의 위치 재현성은 기대만 못하다. 살짝 유동이 있다. 아무래도 회로적 한계인 듯.

* HG, All or Nothing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