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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b Carver의 리시버들

글쓴이 : SOONDORI

친애하는 Mr. Bob께서 이런 저런 형태소들 가미되고 생각보다 구현 어려운 FM, AM 수신기능까지 포함된 독특한 리시버들을 직접 디자인했을 리는 만무하고…

Made in Japan이 암시하는 바, 일본은 일본이되 어느 기업과의 단순한 ‘브랜드 제휴’를 통해 만들어졌을 것이라는 상상을 해보았다.

그리하여 “반드시 양쪽 손잡이 달고 미제 군용장비 느낌으로 만들어주세요. 그것 뿐입니다” 앰프 잘 만들던 사람의 몇 줄 컨셉요청과 간략한 밑그림 검토를 빌미로 그의 명망을 섞고 특허권 몇 개 뿌린 다음 세세한 디자인 컨셉들 몇 방울 떨어뜨리니… 펑! 여러 Carver 리시버들이 등장했더라는 상상.

* 관련 글 : Phase Linear社의 오디오들 그리고 Bob Carver

채널 반대편 음을 주무른다는 Sonic Halograhy, FM 노이즈 감소용 Asymetrical Charge Coupled Detector 개념 등은 의도된 독창성 강조의 그럴 듯한 미사여구일 뿐. 누군가는 디테일을 처리하고 물건을 만들어야 한다. 커버의 회사가 모든 설계를? 불가능.

누가 먼저 요청했는지도 궁금하고… 사실, 예나 제나 오디오 세상은 빌리는 자들과 빌려주는 자들간의 결합이다. 일정 부분 그렇게 돌아간다.

■ Receiver MXR-130, MXR-150, MXR-200

80년대 초반에 선보인 아래 MXR-130은 130W@8오움, THD 0.05%, S/N 90dB. (모델명의 숫자는 출력이다)

(출처 : https://picclick.com/CARVER-MXR-130-Stereo-Receiver-Magnetic-Field-Power-183978474731.html)

(출처 : https://img.aussieaudiomart.com/uploads/large/1678029-carver-mxr130-stereo-receiver-mint-condition.jpg)

■ Receiver 900

디자인 시원하고 균형감 매우 좋다..90W@8오움, THD 0.15%, S/N 90dB, 80년대 중반.

(출처 : https://img.canuckaudiomart.com/uploads/large/1016266-carver-900-stereo-integrated-amplifier.jpg)

■ Receiver HR-722, HR-752

특별할 것같은 느낌, 표제부 사진의 기기는 HR-752. 100W@8오움, THD 0.1%, S/N 85dB. 80년대 후반. HR-722는 60W급.

(출처 : https://picclick.com/Carver-HR-752-HR-752-HR752-Sonic-Holography-Receiver-193137812472.html)

아무튼 그렇고… 이 기기들 만든 일본 기업은 누구? 명시적 단서는 없으나 일감으로 지목하기를 Kyocera. (설마 Sankyo 또는 제 3의 기업?)

* 관련 글 : Sankyo SRC-4040 리시버

디자인 윤곽과 톤 등 종합된 느낌들이 익숙하고… 교세라 모델들 좋지만 부품전문기업의 외도형국 때문인지 전문 제작사들에 비해 존재감 떨어진 상태였으니까.

“누구? 몇 대나 판다고. 우리 자존심 있는데 뭘 그렇게 까지…” 파이오니어, 테크닉스 등 이름난 기업들이 직접 미스터 밥과 거래하는 것은 실익 없고 격에도 안맞는다는 논리적 추론에다가 밥 커버와 페이즈리니어, 파이오니어와 교세라의 관계식 그리고 파이오니어의 페이즈 리니어 흡수 사실 등을 혼합한다면 꽤 그럴 둣하다.

이상의 가설이 맞다면 위 리시버들은 밥 커버의 시그니처가 담긴 일본 교세라 제품들이 된다. Are you sure? No. 어쨋든 이 오디오 세상은 속과 겉이 다를 가능성 농후한 곳이라는 점 강조.

* 관련 글 : Cybernet, 특이한 성격의 일본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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