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Singer 91263-1, Impulse Generator

Singer 91263-1, Impulse Generator

글쓴이 : SOONDORI

먼저 ‘임펄스(Impulse)’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부터.

일종의 블랙박스로 정의될 어떤 시스템(앰프, 스피커 등)이 있다고 가정하고 입력단자에 단발성 충격 즉, 임펄스를 주입한다. 예를 들어 천정에서 바닥으로 물 한 방울 떨어지고 톡! 소리나는 장면 연상하면 되는데… 논리상 임펄스 시간폭은 0초, 오로지 전압만 있고 그 전압 안에 모든 주파수들 다 들어 있다고 가정한다.

(출처 : https://cnx.org/resources/…/impulse.PNG)

그리하면 어찌 어찌하여 출력단자에 적당한 반응이 나타날 것이다. 느리거나 빠르거나, 이렇거나 저렇거나 또는 오로지 신만 아는 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것이거나.

그렇게 시간(t)에 종속된 시스템적 반응을 임펄스응답(Impulse Reponse)이라고 하고 개발 시스템이 어떤 기본반응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소프트웨어적, 하드웨어적 수단으로 널리 활용된다. 그 사례들 중에서… (앰프 특성을 공제한다면) 스피커 네트워크 특성, 종합 운동특성을 파악할 수도 있다.

통상 계측기나 전문장비들은 멋내기보다는 요구기능, 조작성, 내구성 등 위주로, 그러니까 가정용 기기들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디자인되는 것이 상례인데…

이 미국 싱어社(Singer Company*)의 장치는 마치 거실에 놓일 법한 아담함, 미려함을 뽐내고 있다. 그 모습 사뭇 특별하고… 우연치 않게라도 그 시대의 미적 감각을 그대로 반영했다는 판단에 감상용 자료로 등록해 둔다.

* TV나 산업현장 어딘가에서 가끔 보게 되는, 재봉틀 측면 각인된 ‘Singer’라는 문자가 있다. Singer社는1851년, Isaac Merritt Singer와 Edward Clark이 설립한 가정용, 공업용 재봉틀 전문기업으로 1960년대에 여러 계측기 업체들 인수하였고 라디오, TV 등 가전제품까지 제조, 판매하였다. 현재에도 존속하며 공식 사이트는 www.singer.com.

(참조의 글 : Loud Speaker Impulse Align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