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8월 9, 2020
Home > DATABASE > 중국 라디오 방송 근대사

중국 라디오 방송 근대사

글쓴이 : SOONDORI

“국산, 미제, 일제, 유럽제 Only. 좁은 우물 안에 갇혀 사는 것 아닐까?”라는 발상에, 난다 긴다 검색엔진들 많은 세상에서 호기심 탐색의 외연을 조금 더 넓혀야겠다는 판단에 중국 부동의 1위 검색엔진인 Baidu를 살짝 들춰보았더니… 즉시 좋은 자료 하나가 툭! 튀어 나온다.

이하 약간의 의역을 더하여 단축 정리.

○ 글 출처 : https://zhidao.baidu.com/question/428814710.html

“중국 라디오 역사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

최초의 현대적인 신문 및 정기 간행물들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은 외국인이 설립했습니다.

1905년 위안스카이(Yuan Shikai)가 톈진에서 무선 훈련과정을 시작했으며 베이징, 톈진, 보정 및 북양(北洋) 해병대(駐, 독일 군사자원을 들여와 만든 극동지역 무적함대)의 전함에 설치하기 위해 무선 송수신기들을 구입했습니다. 중국은 라디오, 전신, 전화, 우편 및 기타 사업을 계획하기 위해 1906년 전기부(部)를 설립하였습니다. 1915년 4월, 위안스카이가 중국 최초의 무선 및 통신 규정인 ‘통신 규정’을 발표했고 동 규정은 외국인이 중국에 개인 라디오 방송국을 설립할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1923년부터 1929년까지 중국 상하이에 3개 라디오 방송국들이 설립되었습니다. 1922년, American Egosborn은 상하이에서 ‘중국 라디오 회사’를  설립하고 ‘중국본토’ 신문사와 협력하여 중국 최초 라디오 방송국인 ‘China Daily-China Radio Company’을 공동 운영했습니다. 첫 방송은 1923년 1월 23일 저녁이었고 프로그램은 주로 음악, 오락을 위한 것이었으며 1월 26일, ‘평화통일 선언’이 방송되기도 했습니다.

기타 Mr. American Xinfu Yangxing의 라디오 방송국, American Cairo Company의 라디오 방송국, 총 3개가 중국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들입니다. 모두 미국인들이 운영했습니다. 이후 미국, 영국, 이탈리아 및 기타 국가들이 상하이에 라디오 방송국을 설립했고 일본도 동북에 라디오 방송국을 설립했습니다.

이렇듯 외국인들이 중국 내 라디오 방송국들을 설립하고 첨단 과학기술들을 도입함으로써 중국이 방송의 세상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만 그들은 비지니스 목적 외로 서구 이데올로기 및 문화의 침투, 제국주의적 공세, 대 중국 선전 등의 병행을 의도하고 있었습니다.

중국인이 운영하는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은 ‘국영 라디오 방송국’이었습니다. 1924년 8월, 중국 상무성은 ‘방송 라디오 수신기 설치를 위한 임시 규칙’을 공표하여 일반인들이 라디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 한 중국 최초의 무선규정이 되었습니다. 1926년 1월 1일, 중국의 국영 라디오 방송국인 ‘하얼빈 방송국(Harbin Broadcasting Station)’이 첫 방송을 시작하였습니다. 설립자는 라디오 전문가 Liu Han입니다.

그 후 천진 라디오(1927년 5월 1일), 베이징 라디오(1927년 10월 1일)가 설립되었고 1928년 1월 1일에는 정부가 직접, ‘심양 라디오 방송국’을 설립했습니다. 북양 정부에는 10 개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들이 있었지만 모두 규모가 매우 작았으며 중앙 단위의 큰 라디오 방송국은 없었습니다.

전국에 10,000개가 넘는 라디오들이 있었지만 연속된 전쟁에 시달린 가난한 사람들은 라디오를 살 돈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라디오 방송은 장군, 공무원, 부유한 사업가 및 외국 식민지 주민의 오락에 집중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실 세계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이 탄생한 배경도 거의 동일합니다) 그런 배경 때문에 1927년 3월 18일, Shanghai Xinxin Company가 소규모 라디오 방송국을 시작하면서 자체 광석 라디오를 제작,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1928년 8월 1일, 중국 쿠오민탕(Kuomintang, 장개석의 국민당)의 북부 공략이 성공했고 그들은 난징에서 “중국 국민당 중앙 집행위원회 라디오 방송국”을 개국했습니다. 중앙 방송국으로 명명된 상태에서 호출부호 XKM으로 하루 3시간 방송하였습니다. 이 방송국은 중앙 뉴스 에이전시, 중앙 데일리뉴스에 이어지는 국민당이 운영하는 세 번째 중앙 선전단체였습니다. 4년 후, 전송 전력이 500W에서 75KW로 커졌고 호출부호는 XGOA로 변경되었습니다. 첫 방송은 11월 12일 시작되었으며 당시 아시아 최대의 라디오 방송국이었습니다.

국민당은 항저우, Peiping, 광저우, 상하이 및 기타 지역에 20개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들을 계속 설립했으며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Kuomintang Central Radio Station의 뉴스 프로그램을 복사, 방송했습니다. 국민당 정부의 라디오 방송국은 국민당 일당 독재를 지지하고 국민당 규칙을 유지하는 도구였습니다. 한편, 중앙 방송산업운영위원회가 1932년에 설립되었으며 해당 조직은 1936년 중앙 방송산업 관리사무소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대일 전쟁 중 라디오 방송국은 침략 및 대항, 억압 및 억압에 대한 투쟁의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1939년 충칭에서 중국 정부의 ‘단파 국제 라디오 방송국’이 설립되어 반일전쟁을 촉진하고 전국 인민들의 투쟁정신을 고취시켰습니다. 이 방송국은 1940 년 1월에 “China Radio International”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구이 양 쿤밍’의 후방 라디오 방송국도 홍보방송을 실시했습니다.

(장개석과 모택동)

1940년 봄, 중앙당 위원회와 마오쩌둥의 지시에 따라 라디오 방송국 준비를 주도하는 방송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라디오 방송국은 신화통신사(Xinhua News Agency)의 무선통신 활동에서 단초가 마련되었고 그것은 오랫동안 신화방송국 (Xinhua Broadcasting Station)이라고 불려졌습니다. 장비는 소비에트 연방에서 가져왔고 전력은 디젤 발전기로 공급되였습니다.

1940년 2월 30일, ‘신화 라디오 스테이션’이 시범방송을 시작했고 이후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들은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방송국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들이 혁명의 승리를 이끄는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신화방송국은 12월 5일 중앙 방송국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베이징 신화 방송국’은 ‘중앙 인민 방송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駐,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로 짐작됨) 중앙정부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방송산업의 개편을 주도하였습니다.

1) 다수의 라디오 방송국 복원 및 건설, 증가된 전송 전력 및 중앙 인민 방송국에 중심을 둔 국가방송 네트워크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2) 농촌 케이블 라디오 네트워크가 구축되었으며, 3) 전국 23,721개 라디오 방송국들이 설립되었고, 4) 개인 라디오 방송국의 사회주의적 통합이 완료되었습니다? 모두 본토 라디오 방송국 주도 하에 운영되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1952년부터 1966년까지 9차 전국 방송업무 회의를 개최하여 방송산업 발전을 포괄적으로 주도하고 지방에 이르기까지 방송산업의 발전을 가속화시켰습니다.

문화대혁명 10년 기간 동안 Lin Biao와 Jiang Qing 반혁명 단체는 방송을 통제하고 라디오 방송국들을 독재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문화대혁명 중기 및 후기에 홍위병들이 여러 개인채널들을 가동하였는데 그것이 외국 DXers의 DXing의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문화대혁명기의 행패)

CCTV의 FM 라디오 방송은 공식적으로 1974년 10월에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중국 공산당 제 15차 국회가 개최된 이후 중국의 라디오 및 텔레비전 산업은 급속한 발전의 시기에 접어들었으며 프로그램 관리 및 운영 메커니즘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국가는 기본적으로 중앙에서 지역, 무선 및 케이블, 도시 및 농촌 지역, 내부 및 외부로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합하는 현대적인 라디오 및 텔레비전 선전 네트워크를 확립했습니다.

(이어지는 중국 TV 방송의 역사에 관한 내용은 생략)

중국 라디오 방송의 변천 과정에 국공 내전, 일제 침략, 식민지, 제국주의, 빈곤, 공산당, 문화혁명, 대만과의 불편한 관계 등 주요한 역사적 에피소드들이 마구 뒤섞여 있다는 점 매우 흥미롭다. 전체 흐름은 대한민국의 것과 크게 다를 것 없음이겠고. 그러므로 거듭 주장하기로 “빈티지 라디오는 역사를 담는 그릇”.

* 관련 글 : 우리나라 AM/FM 방송의 역사 #1

라디오 태동기에서 모택동의 문화대혁명기까지 중국인들이 어떤 라디오들을 사용하였는지는 다음 글에서… (표제부 사진 출처, 대만-중국간의 불편한 관계와 단파 라디오에 대한 글 : http://m.sohu.com/a/234831954_610385)

* 관련 글 : 중국 근대사와 빈티지 라디오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