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5월 3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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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aha GT-2000, 명불허전의 턴테이블

글쓴이 : SOONDORI

GT-2000 로고에 부기 된 Gigantic & Tremendous는 자동차 레이싱 세상의 대표명사 GT(Grand Turismo)가 갖는 거중한 의미를 살짝 차용한 것처럼 보인다. 그런 꼬리표를 달고 명불허전, 여러 종 야마하 GT 턴테이블들이 나온 것은 1980년대.

(1982년 오리지널 GT-2000의 스펙)

다른 것들은 다 그렇다 쳐도… 주파수 왜곡을 만들어내는 변수인 Wow & Flutter 0.005%/WRMS는 실로 엄청난 수치. 플래터 물리운동에 관한 한 엔진, 기계장치 등 만드는 회사의 강점이 잘 반영되었으리라 생각하고…

(GT-2000L 제어회로. 출처 및 글 : https://archives.mijinko.jp/component/GT-2000L3.html)

(1991년 GT-2000 한정 버전의 제어/구동부)

(모델명 불상 적층형 베이스. 출처 : https://www.ukaudiomart.com/)

[ 관련 글 ]
Technics Reference Class SP-10R
Kenwood L-07D, 분리형 턴테이블

(YAL-1 : 톤암, YAB-1 : 32Kg짜리 Anchor Block. 멋내기용이 아니라 4개 고정포인트 + 중량물(질량)을 이용해서 외란 에너지 유입을 최대한 막아보자는 취지)

(YOP-1 : 제어기능이 없는 외부 전원공급장치(DC 24V, 연결시 내부전원 대체), YDS-1 : 공압식 LP 흡착장치(Pneumatic Disc Stabilizer). 흡착하면 LP를 플래터쪽으로 당기는 부압이 일정시간 유지된다)

(YAL-1 오토 리프터. 야마하의 옵션화 전략은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기위한 고육지책이었을 듯? 출처 : https://www.hifido.co.jp/sold/10-56075-88987-00.html)

1982년 오리지널 수동형 GT-2000(13만 8천 엔, 표제부 사진)과 리프트 자동형 GT-2000L(15만 8천 엔)을 시작으로 1985년 GT-2000X, 1991년 한정판 GT-2000, 2019년 모방형 GT-5000까지. 계열 모델로 GT-1000, GT-750이 있다.

* 관련 글 : Yamaha GT-5000의 엉뚱함

(이상 GT-2000L. 출처 : http://vintageaudio.shop-pro.jp/?pid=54382469&view=smartphone)

이제는 중고품 기기 찾는 사람, 부속품 찾는 사람, 엑세서리를 찾는 사람, 이력을 찾는 사람들이 모이는… 작은 오디오 문화의 중심소재가 되었다.


[ 야마하 GT-2000의 Slotless Brushless 모터의 속성 ]

흔히 보는 스테이터 슬롯(Stator Slot) 즉, 권선들 감기는 격납 공간을 제거하면 로우터(Rotor) 원주 전체에서 균일한 자력 반발을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물리적 단속현상(코깅, Cogging) 없이 회전한다. 그러므로 야마하 GT의 극단적인 Wow & Flutter 수치는 대략 모터의 구조적 강점에서 기인된 것.

결론은… 1980년대에 상당히 좋은 방식의 턴테이블용 모터를 썼다.

(출처 및 글 : https://www.motioncontroltips.com/whats-the-difference-between-slotted-and-slotless-motors/)

(GT-2000 슬롯리스 모터. 출처 및 글 : http://chryselephantine60.rssing.com/chan-40245354/all_p112.html, 일본 DD 턴테이블별 모터들에 대한 정보는 gmgs.blog.jp의 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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