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인켈 AK-650 인티앰프 (1), 이 또한 국산 명품

인켈 AK-650 인티앰프 (1), 이 또한 국산 명품

글쓴이 : SOONDORI

TK-600 아날로그 튜너와 어울렸던 1970년대 인켈의 대표작.

딱! 그 시절 느낌이 물씬 풍긴다. 시각이 좋으면 귀가 즐거울 것이고 청각이 만족하면 시각도 좋을 일. 단순 명료한 Slim형 선호자임에도 눈앞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겁다.

60W@8Ω, 5hz~110Khz, 파워앰프 부 Only THD 0.2%, Damping Factor 30, S/N 95dB@AUX/IHF/프리앰프 기준, Separation 40dB 이상/프리앰프 기준, 1979년.

TK-600을 70년대 국산 아날로그 튜너의 표준, 인켈 TD-2010을 80년대 국산 디지털 튜너의 표준으로 정의한다면 이 앰프는 70년대 빈티지 인티앰프의 표준이 되겠고… 해외 수출명은 북미 Sherwood S-702CP(S-402CP=35W급 AK-635), 유럽 FREY 9030, Bayreuth Concerto HSV 9165. (글로벌 모델이었으므로 사례는 더 많을 것. 추후 확인되는 대로 업데이트)

[ 관련 글 ]
인켈 TK-600 아날로그 튜너 (1), 내정된 문화유산?
인켈이 만든 Sherwood 오디오들 (2)
Eagle A6400 인티앰프 그리고 유령작가

이하는 첫날의 시각적 관찰 기록.

(▲ 먹고 튀고… 날림 기기들 많은 이 즈음, 제작사들이 위와 같이 튼튼한 스위치를 쓰려고 할까?)

(▲ 누군가 작업은 잘 하셨는데… 아름다운 70년대 빈티지에는 온화한 Yellow가 적합하다는 판단에 Warm White로 교환키로 함)

(▲ LED 밝기 조절용 가변저항 → 모습이 불안하니까 삭제하고 다른 곳에서, 일반 저항으로 대체)

(▲ 같은 직경으로 브라켓 고정이 가능한 4700uF/50V로 대체. 365일 60W + 60W = 120W, Full Power로 쓸 게 아니라면 전혀 문제없다. ‘WV’는 Working Voltage의 약어이고… 내친 김에 평활 콘덴서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

(▲ 릴레이는 무조건 청소 또는 대체한다. 물론 원형 보존 차원에서는 청소가 우선!)

(▲ 차동 트랜지스터들. 흔히 양쪽 특성이 다르면 DC Offset이 커지는데 그 시절 AK-650 설계자가 편차 보정용 가변저항을 배치했다. Good Job! 정말 세심한 배려가 아닐지?)

(▲ 앞쪽 가변저항 두 개는 DC Offset 최소화를 위한 차동 트랜지스터 동작 보정용 + 뒤편 두 개는 Bias/Idle Current 조정용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신품 교환)

(▲ 4개 출력 트랜지스터들 모두 오리지널 품이라고 판단됨)

(▲ 정말 화끈하게 시원시원함. 일체 방해 없이 PCB 밑면 전체에 접근 가능하다. 그 시절 어떤 분이 이런 좋은 설계를?)

지나간 40여 년 세월에 소유자 변경 등 이런 저런 상상들 더하면, 전체적인 상태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겉과 속이 다 그래야 하는데… 다음 편에서.

* 관련 글 : 인켈 AK-650 인티앰프 (2), 노후 부품 교체 등


(▲ 70년대는 LP의 시대. 그래서인지 포노단은 신경을 쓴 듯하고, 프리앰프 부는 괜스레 복잡하며 파워앰프 부는 대략 표준형 구성)

 

12 thoughts on “인켈 AK-650 인티앰프 (1), 이 또한 국산 명품

  1. 회로도가 있으니 도전해 볼만합니다.
    설명과 회로도까지 있으니 하나 구해서 올교체에 도전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ㅎㅎ
    볼륨들이 아직도 나온다면 거의 새것으로 만들수도 있을듯 합니다^^

  2. 제가 워낙 은색 빈티지를 좋아하지 않지만 또… 소리는 잘 모르지만… 딱 봐도 좋고 여러가지로 가치 있는 앰프입니다.

    상태 좋은 것 골라, 오버-홀 개념으로 접근하시고 오래 쓰면 좋겠네요.

    그런데 70년대 기기라서… 주요 부품 고장이면, 적어도 원형성 보존 차원에서는 대략 답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확률론이죠.

    1. ak650은 조금 비싸고 ㅎㅎ
      ad950을 구했습니다.
      상태는 봐야겠지만 윤상덕님께서도 이것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그런데 게인조절용? 원형 볼륨이 아직도 나오나요?
      그것대신 최신용 사각용으로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3. 와우!

    정말 발 빠른 행보입니다. 어찌 그리 금방 기기를 구할 수 있는 것일까요?

    사각 대 원형은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

    1. 사진첨부가 안되어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기기는 네x버 중x나라에서 기기검색하고 새글알림을 등록해 두면 ,
      매물이 올라오면 새글알림이 나옵니다.
      요즘일이 줄다보니 실시간 검색을 하다보니 구할수 있는것인듯 합니다.
      단가만 맞으면 인기품목은 올린지 10분만에 판매완료가 되요 ㅎㅎ
      특히나 인켈 듀얼EQ는 순식간이에요 ^^

  4. ak-635, tk-600 세트를 가지고 있는데 수리가 가능할까요? 10년 전까지 사용은 했는데 그 이후 사용을 안해서 전원 넣기가 불안하네요. 대략 수리비는 어느정도 나올까요?

    1. 안녕하세요?

      콘텐츠 작성 외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혹시… 실용오디오의 김용호 사장께 연락을 해보시면요? 전화번호는 일반 국번 + 팔구1이 + 사7육하나입니다.

      반갑습니다.

  5. 인켈 650앰프인데 볼륨 스웟치가 문제 입니다.
    교환이 가능한지요 ?
    수리하는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용오디오 김용호 사장님 국번은 어떻게 되는지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연락처는 바로 위 댓글에 있습니다.

      볼륨 스위치는 볼륨을 말씀하시는 것이겠지요? 라우드니스 기능의 유치 그리고 톡~톡~ 돌리는 느낌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볼륨은 따로 선별 구매를 해야 할 것이네요. 요즘에는 라우드니스 탭 없고 돌리는 맛도 없는 것이 대부분이라… 아마 김용호 대표께서 잘 판단을 해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1. 안녕하세요 ?

        신속한 답변에 감사를 드립니다.
        지역 번호가 없어서요
        서울인가요

        라우드니스 탭. 그렇지요
        부품구하기가 힘드네요

        1. 아? 아하! 죄송합니다. 오해의 여지가 있군요.

          핸드폰이므로 <일반 국번>은 010입니다. 다음에는 다른 표현을 써야겠네요.

          -.-;

          참고로 ALPS 제품 중에서 그 느낌과 라우드니스탭이 있는 것이 있습니다. 몇 만 원쯤 하겠지요. 그외… 해외에 ALPS 제품 외 같은 기능의 제품들이 더 있고요. 김용호 대표께서 잘 알고 계실 것이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