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Luxman T-110U 아날로그 튜너 (5), LC Filter와 LPF와 소신호 릴레이

Luxman T-110U 아날로그 튜너 (5), LC Filter와 LPF와 소신호 릴레이

글쓴이 : SOONDORI

전편에서 계속 이어지는 글.

* 관련 글 : Luxman T-110U 아날로그 튜너 (4), 4극 LC Filter

큼직~한 부품의 검사를 진행하였다. 번거롭지만 사전에 검사해두는 것이 시행착오 내지 조정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 RF 영역/IF 필터 점검

IF 필터는 검파 동작과 기기의 종합 성능에 직접 영향을 주는 부품. CAN 코일 안에 튜블러 커패시터가 들어있을 것이고 그것이 잠재적 위험이라고 판단한 바 있다. 개수 많고 정밀 장비도 없어서 하나하나 뜯어 검사할 수는 없고… SSG 10.7Mhz + 오실로스코프 TDS2MM FFT 확장 모듈로 반응을 관찰하였다.

* 관련 글 : Tektronix TDS2MM, FFT 확장 모듈

(▲ 일단 Peak가 10.7Mhz에 놓인 것이 다행이다)

두 IF 필터의 반응 패턴이 같기 때문에 나머지 한쪽의 기록은 생략. 두 개가 동시에 같은 패턴으로 불량일 가능성은 극히 낮으므로 즉, 확률론적 관점에서… 10.7Mhz 필터는 정상이다.

■ AF 영역/LPF 점검

아래는 19Khz 파일럿 톤 포함 ~15Khz 초과 주파수를 제거하는 수동형 Low Pass Filter. L/R 두 채널이 한 개 모듈 안에 구현되어 있다.

(▲ 숨은그림찾기. CAN 코일이 4개쯤 들어간 듯하다. 그 안에 또 그 ‘거시기’가 들어있을 것이고…)

(▲ 일종의 <간이형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를 갖고 어렵게 관찰하고 있는 중. 녹색 표시 영역은 Sweep Function Generator 출력 구간)

(▲ 10Khz~15Khz가 평탄한가? 아니요. 그런데 필터 외적 변수가 개입된 탓일 수 있다. 일단 좋은 쪽으로 상상하고 Pass! 추후 Wave Spectra로 재확인하면 된다)

이상 작업에서, ED FG-1880B 신호 발생기를 사용하였고 교차 검증을 위해 Leader LFG-1300으로도 관측해보았다. 아래에서 Sweep 신호 범위는 10.5Khz~대충 35Khz까지.

흡사한 패턴이다. L/R 채널 반응 동일하고 2종 신호 발생기로 재차 확인하였으므로 확률론적 관점에서 이상 없음으로 간주한다.

■ AF 영역/소신호 릴레이 점검

종종 따~닥 거리던 소 신호 릴레이. 동작 전압은 #3~#4핀 DC 12V, 가동 접점은 #1~#5, #2~#6 두 개.

그 시절 설계자가 Mute 동작과 음 품질을 저울질하고 물리적 절체 방식을 선택하신 듯한데… 가만 보니 밀폐형이 아니다. 12V 인가하고 접점 저항을 측정해보니 0.84오움, 0.81오움. 비정상인가?

아니요! (찍고 보니 외계 생명체와 같은) 표제부 사진의, 검은색 밀봉 관 안에 들어 있는 Magnetic Leaf Switch가 외곽 코일의 자기장에 의해 붙고 떨어지는 구조로서 습기 등 외란의 영향 없고 당연히 청소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정상 간주한다. 사실 별일 없었을 것.

이상을 종합하자면 커~다란 부품 3종은 문제없음. 그다음, 커~다랗기로는 단연코 으뜸일 프론트엔드는… PASS. 이후 커패시터 교환 등 잠시 멈추었던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 관련 글 : Luxman T-110U 아날로그 튜너 (6), 튠업 전 정지 작업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