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2021년의 빈티지 오디오 세상

2021년의 빈티지 오디오 세상

글쓴이 : SOONDORI

격한 풍랑에 풀뿌리 잡고 버티는 형국과 같은 이 빈티지 오디오 세상이… 하루 지난 2021년, 10년 후, 20년 후 그리고 더 많은 시간 지난 후에 어떤 모습이 될지 자못 궁금하다.

전자 소자를 이용해서 뭔가 기록하고 인출하고 재생하며 그것을 키워 공기를 통해 전달받는 흐름이 바뀔 것은 없겠으나 흐름을 포장하는 방법론이 다양해지고 또 달라지면서 ‘소리’와 ‘빈티지’의 거리는 점점 더 멀어질 것이고…

결국, 개념 정의의 순서에 따라 ‘표준형 빈티지’는 ‘엔틱(Antique)’이 될 운명. 와중에 사라져가는 국산 오디오는?

Covid 19가 만들어 낸 삶의 패턴 변화 때문에 앞으로 최소 2년간은 +1명이 빈티지 세상에 눈을 돌리고 전 국민의 ‘좋은 소리 듣기’ 총량은 +1시간쯤 증가할 듯.

2012년 이후, 호기심에 이것저것 잡식성 학습을 하고 2017년 이후 ‘오디오퍼브, 빈티지 오디오 콘텐츠’ 키워드를 중심으로 집착과 믿음 고수하면서 어떻게든 빈티지의 틀 안에 있으려고 노력했는데 그게 맞는 것인지 아니면 조금은 친숙한 디지털 세상 쪽으로 외연을 확대하는 게 맞는지를 잘 모르겠다.

정체성을 정의하는 활동 경계점의 설정이라는 게 늘… 인생의 제반 주제들처럼 어려운 문제. 아무려나…

“Adiós 2020! 이곳 오시는 모든 분들에게 2021년의 건강과 행운을…”

 

7 thoughts on “2021년의 빈티지 오디오 세상

  1.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는지요?

    덕담 고맙습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2. 안녕하세요, Soondori님.
    바쁘시도 않고 , 하는일도 없는데 시간은 화살처러 지나가는듯 합니다.
    오퍼가 활성화나 컨텐츠가 풍부하니 모두들 자가 수리를 하시는듯 고장품이 거의 나오는게 없습니다 ㅎㅎ
    특히나 ax-7r 시리즈는 soondori님께서 워낙 자세하게 기록해 두셔서 ,
    부품은 잔뜩 사놓았는데 아쉬운 나날입니다.ㅎㅎ
    7r 시리즈를 빈티지로 하기에는 애매하긴 한데 그래도 손 봐두면 오래사용할수 있으니,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1. 정말 오랜 만에 뵙네요. 잘 지내시는지요?
      아~ DIY 대상물을 찾고 있는데 없다니… 그럴 수도 있군요.

      코로나가 이 세상의 틀을 바꾸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문뜩 문뜩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커피샵, 음식점, 마스크, 함께 소주 한 잔 안 하기 등등. 금년, 내년… 언젠가 완전 종식이 되면…. 알게 모르게 우리네 삶의 문화가 조금은 달라지겠죠?

      모두가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1. 요즘은 마란츠가 궁금해서 사들인게 무려4대나 됩니다.
        그런데 20년이 지남에도 손댈만한곳이 없네요.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손대기 어렵게 만들어 놓다보니 손대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유인즉 다시 그 값에 팔아 넘길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손때 묻혀 살려놓은 여러기기들은 부품비 조금 더 얹어서 내놓으니 ㅎㅎ ,
        조회수만 있지 팔리지가 않네요.
        전기밥을 먹여야 더 오래갈텐데 아쉽기도 하고요~
        분명 생활이 많이 변할것 같아요.
        특히나 술문화는 정말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3. 링크 잘 열람했습니다.

    사과 아이콘 하나로 모든 것을 간단하게 정리하는군요. 사과… 참으로 대단한 가치를 갖는 이미지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