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B&O 리모컨 수리

B&O 리모컨 수리

글쓴이 : SOONDORI

오디오 세상에서 가끔 겪게 되는 일이다.

건전지 누액으로 엉망이 된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이게 늘 발음이 어려워서…) 리모컨을 뜯어보았다. 침식 상태에 따라 수리 가능성은 도 아니면 모. 쉽거나 망통이거나. 그렇기에 사진 몇 장으로 끝낼 정도의 작업이지만… 훗날 누군가 참고할 수 있도록 최대한 여러 컷을 나열한다.

■ 초기 상태

하얀색 가루는 건전지의 산성 액과 몸체 알루미늄이 화학반응한 결과물.

(▲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B&O 8342475V는 LCD 구동과 몇 가지 추가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서, Philips TC6041는 IrDA 처리를 위해서 배치된 듯. 둘의 정보는 구할 수 없다)

■ 분해 관찰

루페로 PCB 상태를 관찰하고…

(▲ 부식, 부식, 부식. 이 절편은 딱히 하는 일이 없는 듯? 백업 배터리 Tensioner? 단순 구조물? 그거야 알 수 없는 일이다 → PCB 세척제로 청소)

흐르는 물에서, 주방에서 버릴 법한 야들야들해진 수세미로, 비눗물을 묻혀가며 몸체를 닦고…

■ 적당한 조치

동작 전압은 4.5V. 큰 문제가 없어 보여서 일단 통전.

(▲ O~K! 뭔가 나온다)

(▲ 응? 오작동)

(▲ LCD 모듈을 분리하고…)

(▲ 제브라 콘넥터(제브라 탄성중합체 콘넥터, Zebra Elastomeric Connectors)의 상태를 점검. 그리고 묻지 마 면(面) 청소 + 약간의 윤활. ※ 탄성체가 있는 곳에 절대 WD-40 뿌리면 안 됨)

* 관련 글 : Magnavox 108 AM/FM/Alarm 라디오, 수리 및 튠업 (3)

(▲ 압착/접촉하였음에도 간간이 문자가 사라지는 현상이 있다. 뭘까? MCU 패턴 등을 열심히 노려보았고… 플럭스 잔류물인지 뭔지? 그래서 여기도 묻지 마 세척제 청소)

(▲ O~K!)

■ 조립

브라켓 절편은 1) PCB를 알루미늄 바디에 결박하고, 2) 나사에 의해 뒷면 하우징을 고정하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제브라 콘넥터 압착력을 높이기 위해 테이프 두 겹을 브라켓 절편 안쪽에 덧댐.

(▲ 일종의 접지점. 그러므로 이곳만은… PCB 동박면, 나사, 브라켓 절편에 WD-40을 약간 발라주는 정도로 마감)

■ 테스트

브라켓 절편을 다 조이고 통전 상태에서 여러 버튼 눌러보고 꺼지는 현상은 없는지 확인. OK!

핸드폰 카메라로 적외선이 나오는지를 확인한다. 뻐~얼~건 것이 보이면 광(光)이 나오는 것이고 그것은 보드에 문제가 없다는 뜻.

B&O가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서 설계를 한 탓에 쉽게 조치가 될 수 있었다? NO. 그냥 운이 좋았던 사례.

[ 관련 글 ]
빈티지 오디오 리모컨 수리
Mark Levinson 리모컨 수리

 

10 thoughts on “B&O 리모컨 수리

    1. 안녕하세요?

      답례를 극구 거절한 게 자칫 오만하게 보일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런 것 아니니 오해 없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은 주말이네요. 편안한 시간 되시기를… ^^

  1. 오래된 B&O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리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안녕하세요
    혹시 MBL5010D프리앰프 리모컨 수리가능하신지 문의드립니다
    볼륨조절만되면 되는데 분해해서 세척도해보고 했는데 복구가안되네요
    휴대폰으로 확인해보니 적외선 불빛도 나오지 않는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010-****-****)

  3. Beolink 1000 수리 문의

    안녕하세요
    리모콘 2개를 가지고 있는데 작동이 안됩니다, 수리 가능할까요?

    1. 안녕하세요?

      두 개 리모컨이 무엇인지, 연결되는 오디오 시스템이 무엇인지, 증상이 무엇인지를 이메일로 알려주시겠습니까? 수신 계정은 audiopub@daum.net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