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Kenwood KT-1100 튜너 (2), 프론트엔드 고장

Kenwood KT-1100 튜너 (2), 프론트엔드 고장

글쓴이 : SOONDORI

“깨끗하고 멋있고 잘 작동될 것처럼 보이는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꼬~?” 가볍게 상태를 확인해 보았다.

* 관련 글 : Kenwood KT-1100 튜너 (1), 관찰하기

■ 전원 투입 후 반응

램프 불 들어오고 AM/FM 버튼, LED, FND 반응 등 기대하는 그대로이며 AM도 대충 동작하는 듯? 그러나 어쨌든 FM 반응은 엉망이다. 89.3Mhz 고정에 화이트 노이즈만 잔뜩.

■ 가설

프론트엔드라는 기능 덩어리는 모든 FM 전처리 그리고 일부분 AM 처리를 담당한다.

양자 분리 독립적이므로 프론트엔드 고장 시 AM 나오는데 FM이 불통일 수 있다. 아무래도 1) 중간에 FM 신호 흐름을 단절시킨 어떤 소자 불량, 2) 가변되지 않는 모습을 보면 OSC 영역 불량, 3) 혹시… 통째로 통전불량?

■ 확인

○ 프론트엔드의 통전 확인 : VCC~GND, VEE~GND 모두 12V 확인 → OK.

○ 신호 흐름 : SSG Full Signal 조건으로 아무렇게나 신호를 주입하고 안테나 단자에서부터 안쪽으로, 천천히 확인해보았다.

1) 안테나/RF 입구~첫 번째 FET : Drain 핀에서 시원한 검측 파형이 보이므로 O~K!

2) 두 번째 FET : Drain에서 검측 → 무의미한 파형. Source에서 검측 → 역시 무의미한 파형. 뭘 하고 있는 걸까? Gate1에서 검측 → 강도가 약해졌지만 그럴듯한 파형. 종합하자면 FET 입력 전까지는 정상, 이후는 비정상이다.

3) OSC 영역 : ‘IF 주파수 = 수신 주파수 ± OSC 주파수’라는 논리를 가지고 상상해보면 수신 주파수가 Null, 0, 무의미이면 IF주파수는 곧 OSC 주파수가 될 것이니… 1) 프론트엔드 후단 동작은 정지상태가 될 것이고, 2) OSC 주파수를 참조하는 FND는 아무렇게나 Default를 찍게 될 것.

4) 프론트엔드 출력 : 일방향 흐름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해보나 마나… IF Out핀 파형은 아래와 같이 무의미하다.

두 번째 FET 고장이라… 회로도를 보고 시나리오를 재검토해보았다.

완벽한 확인을 위해 #4 포인트에 SSG 10.7Mhz 주입 → 삐~ 1Khz 소리가 들리므로 결론은… Q2에 해당하는 3SK74 Dual Gate MOSFET 불량.

(내용 추가) NEC Dual Gate의 물리적인 구성을 생각할 때, 아마 아래와 같은 상태가 아닐지? 그렇다면… 조금 더 생각해보니 OSC 영역이 불량한 탓이겠다. 그러니까 Mixer 역할을 하는 3SK74는 정상이고 대신 Q3, Q4, Q5가 오류인 상태. 89.3Mhz 고정 현상에 부합한다. 다음 작업에서 F.OUT 핀의 파형을 확인하면 될 듯.

이게… 신품 구매가 문제가 아니라 프론트엔드를 다 들어내서 교체해야 한다. 부러진 작은 볼트 하나 교환하자고 8기통 엔진을 통으로 들어내는 것과 같으니… 그래요? 벌어진 일이 그렇다면 PCD의 끝판까지 한번 가봐야겠다.

* 관련 글 : Kenwood KT-1100 튜너 (3), 3SK74 MOSFET와 OSC 회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