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Marantz ST-54 튜너의 튠업 (3), 전기적 불협화음

Marantz ST-54 튜너의 튠업 (3), 전기적 불협화음

글쓴이 : SOONDORI

스테레오 램프 점등을 포함하여 전 기능에 문제 없음을 확인하였지만, 가변저항 내지 기타 영역 어딘가에 전기적 불협화음이 있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일단은 무시하고 일사천리 ‘초벌 튠업’을 진행.

* 관련 글 : Marantz ST-54 튜너의 튠업 (2), 스테레오 오류 탐색

■ 초벌 튠업

프론트엔드와 각종 코일 이외의, 주요 조정점은 다음과 같다.

아래는 작업 전 상태. 2차, 3차 고조파와 Pilot Tone 누설이 보인다.

<FM Mute Adj.>, <Wide Sep. Adj.> 가변저항 교체 → 프론트엔드 IFT 조정 → 직교검파 DC Balance 조정 → 비율검파 THD 조정 → LPF 누설 제거 순으로 작업을 진행.

(▲ 더 깔끔하면 좋겠는데… 2Khz, 3Khz 고조파의 원인은 마지막에 궁리해보기로 한다)

97.9Mhz, 90Mhz, 104Mhz의 THD 반응은 대동소이하다. 즉, 전체적으로 문제가 없는 기기라는 뜻.

(시간 흐른 후)

■ 몇 가지 불만족 사항들

○ 비율검파 영역의 DC Balance가 0.2V 수준이다. 논리상 0.0V가 관측되어야 하는데… 응? 달리 생각하면 1) 코어 돌림에 대해 적당한 반응이 있고, 2) 전압이 얼마이든 10uF DC Blocking 커패시터를 거치니까  문제될 것은 없을 듯한데… 뭘 착각하고 있는가?

부실해서 갈피를 잡을 수 없는 ST-54 서비스 매뉴얼은 딱히 이야기해주는 게 없음. 그래서 ST-64 문서를 살펴보았는데…

아하! 전압이 아니라 전류!

DC Balance, DC Offset 등 이런저런 용어의 활용에 있어서… 본래는 회로를 끊고 전류를 측정해야 하지만 그게 너무 번거로우니까 ‘V = I × R’ 개념을 적용하여 전압을 바라보는 것이다. 휴~ 너무 기본적인 것을 관성적으로만 바라보고 있었다.

○ 비정상에서 정상으로, 그런 갑작스런 상황 변화가 갸우뚱이었는데… 톡톡! 충격을 주면 왜율계 바늘이 살짝 출렁거린다. 가변저항 교체에도 불구하고 모종의 전기적인 문제가 있다는 듯. 프론트엔드 모듈을 톡톡! → OK, CAN 코일을 톡톡! → OK. 가변저항을 톡톡! → OK. 전원 스위치와 결합된 PCB를 툭툭! → 응? 반응이 약간 다르다?

전원부 등  각종 케이블 검사, 이곳저곳의 땜을 보강하던 도중에 아주 작은 불꽃이 반짝. 아핫! 전원을 빼고 작업하는 것을 깜빡했다.

“실로 낙망이로소이다”

(시간 흐른 후)

ST-54 전원부 회로도 조각을 포토샵으로 짜깁기. Q8**으로 정의한 트랜지스터들이 놓인 곳이 레귤레이터 회로 영역이다.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의 단품 검사를 진행하였는데 공교롭게도 Hfe가 무려 1500~2000인 2SD985 트랜지스터 불량. 대충 중출력 이상으로 교체? NO! 이 트랜지스터는 일종의 IC나 다름없는 내부 구조를 갖고 있으니 오리지널 정상품으로 대체하는 것이 마땅하다.

2SD985 ≒ 2SD986이고… 오래된 부품이라 Digikey 배송 시간이 너무 길다. 즉시 팔팔전자(02-2273-0484, 서울시 세운상가 내)에 전화 문의하고 대기.

■ ALPS 스위치 분해 청소

그러는 동안, 꺼림직했던 두 스위치(=일본 ALPS 제조)를 완전히 분해하고 청소하고 접점구리스를 바른 다음 테스터로 반응을 확인하고 재장착.

이쯤에서 셀프 내기를 하듯 미리 적어두는 것으로서, 나중에 톡톡! 충격에 확연한 무반응이 있다면 불협화음의 원인은 두 스위치 안에 원인이 있었던 것. 그 경우, 원인은 접점 노화이고… 갑작스러운 튜너의 태도 변화를 설명하는데 합당하다.

(▲ 브라켓을 분리하고 스위치 측면의 Clip 돌기를 살짝 밀면…)

(▲ 구성 요소를 모두 분리할 수 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구조는 간단하지만 뚝딱! 스타일은 아니니 차분하게…)

(▲ Stereo/Mono 스위치. 검은색은 구리스 변성물)

(▲ DC를 단속하는 전원 스위치. 역시 검은색은 접점 오류를 만들어낼 수 있는 구리스 변성물)

(시간 흐른 후)

팔팔전자에서 회신이 왔고 NEC 2SD985 대신 대체품 Hitach 2SD1376을 제안하셨다. 전압, 전류, DC Current Gain 충족하므로 OK~! 이제 슈퍼-커패시터 오고, 트랜지스터 오고, 마음 편하게 최종 튠업을 하면 된다. 다음 글에서…

* 관련 글 : Marantz ST-54 튜너의 튠업 (4), 징검다리 작업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