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인켈/SAE P102 프리앰프 (2), 스탠바이 전원 오류

인켈/SAE P102 프리앰프 (2), 스탠바이 전원 오류

글쓴이 : SOONDORI

계속 깜빡거리기만 하는 Stand-By LED에, 통전은 안 되고…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 관련 글 : 인켈/SAE P102 프리앰프 (1), 좋거나 나쁘거나

우선,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동작 클럭을 확인해보니 2.1**Mhz. 노파심에 스펙에 맞게 2.0Mhz으로 재설정하였다.

그다음, 1) 친숙한 LM7805 IC 레귤레이터의 Out 핀에서 5V 여부 확인 → OK. 2) 그런데 Q703의 에미터, 베이스, 콜렉터에서 전압이 감지되지 않는다 → Error!

D712 제너 다이오드, 몇 개 저항의 손상 또는 냉땜을 의심하게 되는데…

더 살펴보니, 1) D708(=C707의 +) 전압은 14.2V, 2) D712 제너다이오드 전압은 5.7V, 3) C711 양극(+) 전압은… 0V로 에러! 저항 값이 유지되어 정상품으로 판단했던 R711 휴즈 저항을 기준으로, 한쪽에는 전압이 관측되고 반대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렇다면, 냉땜? 참고로 이 전원 라인은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릴레이에 의해 단속되는 위쪽 전원 라인과 달리, 무조건 통전되어야 한다.

(시간 흐른 후)

기기 밑판을 분리하고 Q704, Q705 단품 검사 → OK. C711 커패시터 단품 검사 → OK.

자, 부품은 문제가 없음. 살펴보니 냉땜도 없다. 그러면 무엇이 문제일까?

회로도를 다시 살펴보면, 1) LM7805 5V 레귤레이터 IC는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앰프 초단부에 있는 각종 스위칭 IC에 전원을 공급한다, 2) 문제의 5V 전원 회로는 FND 등을 구동하는 TTL 회로에 전원을 공급한다. 현재는 이곳이 불통이라서 전면부 숫자판은 모두 꺼진 상태.

마이크로컨트롤러 명령에 의해 전원 릴레이가 ON이 되면 A 포인트의 21V DC 전압이 Q705 V_be를 0.6V 이상으로 즉, ON 상태로 만든다. 일단 정상 상태가 되면 R713에 의해 Q704의 통전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는… 아무래도 이것이 Power-On Mute일 것.

그렇다면… 단품 부품의 고장이나 냉땜 문제가 아니라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뭔가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시간 흐른 후)

결과만 적자면, Warm-Up 대기 프로세스 동작과 스탠바이 전원 버튼의 택트 스위치 불량이 조합된 일종의 해프닝이었다. 적당할 때 눌렀는데 반응이 없어서 전체 오류로 간주한… 그리고 사람 헷갈리게 Q704 B-E-C 레전드 인쇄 오류가 있었고. E-B-C 순서가 맞음.

회로 동작은,

최초 사용자의 AC 플러그 꽂기 → LM7805와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무조건 ON + 일정 시간 동안 Stand-By LED 점멸(=이때 전원 버튼 감지 Disable) → 잠시 후 사용자 버튼 누름 → 릴레이 ON → 릴레이 통제 전원 부로부터 트리거 전압 인가 → Q705/Q704 상태 변화 →  Q703 ON → 5V 전원 공급. 이 과정은 Power-On Mute에 상당한다.

큰 문제가 없으니까 이제 한숨 돌리고…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미리 정리해보면,

1) 여러 포인트의, 금속과 금속이 만나는 부분 청소.
2) 두 개 릴레이 접점 저항을 확인하고 청소.
3) 스탠바이 전원 부 커패시터는 전량 묻지 마 교환.
4) 마이크로 컨트롤러 클럭은 이미 조정을 했으니… Pass.
5) 아날로그 신호 경로 점검과 커플링 커패시터 교환. (내성이 강한 디지털 부는 그대로 놔둠)
6) 서비스 매뉴얼의 지시에 따라 조정 작업 진행.
7) 간단한 동작 상태 검측.
8 아? 당연히 프론트 패널 탈거 후 Tact 스위치 접점 조치 또는 교환.

그런 정도 범위를…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인켈/SAE P102 프리앰프 (3), 간이 오버-홀

 

2 thoughts on “인켈/SAE P102 프리앰프 (2), 스탠바이 전원 오류

    1. 잘 지내셨는지요?

      그 주변의 여러 커패시터를 일괄 교환할 예정입니다만, 먼저 단품으로서 교환 전/후 상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