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1980년 Dan D’Agostino(버클리대학 출신 엔지니어)가 설립한 오디오 메이커.
하이엔드 기기들을 생산하고 특히 고성능, 대출력 A급 앰프로 유명하다. 2009년 KP Partners라는 투자자로부터 출자를 받은 후 내쫓기듯 회사를 떠나게 되었다고. 절대 지분이 있어봐야 소용이 없다. 독립 메이커 설립에 아내의 역할이 컸고 또 해외 이주한 이태리인들이 그러하듯 순수 가족 경영을 해왔기에 직전 CEO로서 뭔가 책잡힐 일이 있었던 것일까?
댄-다고스티노는 2010년 Dan D’Agostino Inc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모멘텀(Monentum)이라는 모노 블럭 앰프(300W@8오움)를 발표하였다. (사진출처 :carpatys.com)
(Krell KSA-80 Power Amplifier . 순 A급 동작으로 80W! 대기상태에서 400W 그러니까 100W 전구 네 개를 켜놓은 만큼의 전기를 소모한다. 듣자니 정전형 스피커를 만들던 회사에서 일을 한 적이 있고 대전류 앰프가 필요하다는 것을 그때 알게 되었고 한다. 아무리 그래도 이건 뭐… 양으로 밀어붙이는 형국이네! 또는 전기료 걱정없는 부호들을 위한… A급 80W, 100W라면 일반 앰프의 몇 배나 되는 구동 능력이 있다는 것이고 그런 앰프에 걸맞은 대형 스피커와 충분히 크게 틀고 들을 만큼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Krell KSA-100, 200, 300 파워앰프)
(Krell Showcase Surround Sound Processor. 당연히 CDP, 스피커 등 다양한 것들을 만들고…)
(크렐 시절의 Dan D’Agostino)
그런데… 크렐은 무슨 뜻? 1956년 SF영화 ‘Forbidden Planet’에 나오는 높은 과학문명을 가진 종족의 이름이라고 한다. Altair IV 행성에 가보니까 크렐 종족이 있었단다. 믿거나 말거나… 다고스티뇨는 오디오 기술의 극상을 꿈꾸고 외계인의 수준에 맞추려고 했는가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