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FS(Free Air Resonant Frequency, 최저공진주파수)
스피커가 재생할 수 있는 최저주파수보다 더 낮은 신호를 주면 불규칙한 진동이 생긴다. 즉, 완전히 통제가 불가능한 일종의 포화상태로 상태로 소리는 나오지만 의미없는 음을 재생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 포화점을 알려주는 수치 FS가 필요하다.
Q Parameter = QMS/QES/QTS(전기기계적 운동특성)
공진주파수 범위 내 물리적 특성(Damping, 지연특성)을 평가한다. 이중 QMS(Quality of Mechanical Suspension)은 콘지 고정재 등의 서스팬션 효과를 표하는 평가지표로 QMS가 크면, 즉 1/QMS 계산값이 작으면 기계적 관성운동이 작으므로 운동직후 즉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그 다음으로 입력신호에 대한 마그넷과 Coil의 특성을 평가하는 지표인 QES(Quality of Electrical Suspension)가 있는데 이 값이 높으면(=1/QES 계산값이 작으면) 코일과 마그넷 상관관계 속에서 자기장 변화에 쉽게 반발하지 않는 특성, 즉 상대적으로 둔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QMS는 기계적인 Damping을, QES는 전기적인 Damping을 의미하고 두 요소를 종합하는 공진배율 QTS가 있다. QTS가 크면 반응이 신속하여 (예)저음재생의 효율성이 높고 작으면 반응이 느리므로 저음재생의 효율성은 떨어진다. 이 세가지 항목에 관련된 산출식은 다음과 같고 QTS가 0.4 이하이면 덕트형 엔클로저가 좋고 0.4~0.7이면 밀폐형이 좋다.
1/QTS = 1/QMS + 1/QES
CMS(Compliance/Stiffness)
스피커 콘과 서스팬션이 얼마나 자기자리를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는지를 가늠케 하는 척도. X(N)라는 힘을 가했을 때 이동하는 변위 Y(m)의 비율로 표시한다. 손가락으로 콘지를 살짝 누를 때를 상상하면 이해가 쉽다. 당연히 QMS, QES와 관련이 있다.
SD(Effective Surface Area)
콘의 단면적. 클 수록 저음재생에 유리하다.
EBP(Efficiency Bandwidth Product)
다음 식의 계산값. EBP가 100 이상이면 덕트형 엔클로저, 50 이하이면 밀폐형에 적합하다. 물론 실험칙에 의한 평균선이 그렇다는 것.
EBP = Fs / QES
VAS(Volume of Air, 공진체적)
정지상태를 기준으로, 스피커 콘 운동에 따라 물리적으로 변화하는 공기의 체적량. 변화량이 많을 수록 Cone 후퇴 시 특정 체적공간 내 공기는 더 많이 압축되고 반대의 경우 진공상태, 부압(負壓)의 양이 많아진다.
VB(엔클로저 볼륨)
엔클로저 내부구조물이 차지하는 모든 것을 고려한 값으로 필요한 체적공간을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수치. 이 수치는 최초 기준값으로 사용하고 적당한 가/감 작업을 통해서 결정하면 된다. 다음 산식을 쓴다.
Vb = 15 × Vas × QTS^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