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Gold Star… 요즘의 어휘감각으로는 상당히 촌스러운 이름, 금성사가 한때는 가전부문에서 삼성전자를 압도하는 메이커였고 Gold Star 브랜드로 직접 해외시장에 진출했었다는 사실을 흔히 잊고 지내게 된다.
1980년대 초 소개된 슬림형 컴포넌트 모델 3030(3020 시리즈도 있다)은 다소 빈약해 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꽤 좋다는 평들이 있다. 아마도 작고 보잘것없다고 생각했는데 들어보니 뜻밖에 좋은 소리가 나와서 놀라는 경우가 아닐까 싶고… 인티앰프에 사용된 Sanyo STK-463 파워팩의 영향도 있을 것이다.
앰프 스펙은 33W, THD 0.2%. 제짝 카세트-데크는 GSK-3030이다. 그리고 평활콘덴서에 국산 삼영 제품이 사용되었음은 특기할 만하다. 적어도 금성사가 직접 만들었다는 이야기.
한편으로 몇 가지 작은 단서들은 금성사와 일본 모 브랜드와의 가벼운 기술적 교류를 암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게 맞다면 아마도 Sanyo나 Hitachi 정도…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soriaudio.com)
* 관련 글 : 금성사 GSA-3030 인티앰프를 따라간 GSA-3040 파워앰프
(내용추가) 사실 확인 후 기록. 몇 몇 모델들은 독일 유통브랜드 Universum(2020.05. 내용 수정)의 Dynamics 시리즈로 판매되었다. 큼직한 크기도, 슬림형이라 많이 팔릴 컨셉도 아니니 그냥 누군가의 설계도를 가져와 살짝 바꾸는 것이 더 경제적이었을 터. 실제로 금성사는 과거 전문 계측기의 제작과 판매에 있어서 일본 유명기업과의 거래사례도 있었다.
(블랙버전이 있었다는 사실)
(3련 에어-바리콘. 사진자료와 글 : http://m.blog.naver.com/ke2051/220827157985)
(금성사 엔지니어들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것으로 추정되는 3020 시리즈. 앰프 출력 25W, THD 0.05%이므로 산요 파워-팩이 사용된 것은 아니다.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page=9&document_srl=25704853)
(▲▼유럽 수출형 모델들의 팸플릿. 하단은 GSA-6500, GST-2000)
(115W 출력의 금성사 GSA-9320 인티앰프로 일본 모 기업과의 기술제휴에 대한 방증자료. 제작이 어려운 디자인이니 그 당시 금성사가 독자적으로 설계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한 일이다. 출처 : http://img24.otofotki.pl/obrazki/ni555_fm295_P1140141.JPG)
금성사 제조 GSA 3030 앰프 사용잡니다.
첨 나올때부터 사용했는데, 전원 on/off 시 스피커에서 ‘퍽’하는 소리가 납니다. 물론 우퍼도 앞뒤로 심하게 움직입니다. 해결방법은 없는지요?
안녕하세요?
역사적 값어치가 대단한 앰프를 갖고 계시는군요. 오랜 시간 써온, 실로 보물과 같은…
우선, ‘퍽’ 소리는 앰프가 균형점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 배경 등 이야기들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피커가 쉬고 있는 상태의 물리적 균형점을 기준으로 아주 작은 전류만 흘러도 반응합니다. 생각보다 민감하죠. 그런데 0.00…1A가 흘러 0.00…1cm 이동하는 정도라면 최초 움직이는 소리는 못들을 수도 있습니다.
2. 전원을 넣는 순간 전류가 이곳저곳으로 흘러가면서 엔지니어가 생각했던 것 이상의 전류가 스피커로 흘러 가고 그것이 어떤 강도를 넘어서면 Pop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처음엔 아주 작았는데 어느 날부터 퍽!!! 하며 귀에 거슬릴 정도, 심지어 심장 벌렁 벌렁할 정도까지 가게 되는데요.
3. 간단히 정의하자면 전원 투입 시점의 회로 불안정성 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엔지니어들이 두 가지 대비책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하나는 릴레이를 써서 확실하게 라인을 끊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연결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릴레이 없이 간단 지연회로를 써서 전원 투입시점의 스피커 구동전류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이지요. 물론 이런 저런 대책이 전혀 없는 앰프도 있습니다.
4. 후자의 방법은 회로가 건전한 상태일 것이라는 전제를 달고 있는데요. 공장출고 후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은… 갖고 계신 앰프가 자연스러운 노화현상 때문에 나빠진 상태일 것입니다. 그 노화현상은 커패시터(콘덴서)의 노후화, 조정점의 틀어짐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00세 노인의 몸 상태…
조치방법은 전해콘덴서 100% 신품으로 교환하고 서비스매뉴얼/경험칙에 의한 조정점 재조정(튠업)을 하면 됩니다. 이 두 작업으로 완벽하게 과거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겠고 꽤나 좋은 소리를 들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를…
대단히 감사합니다.
새해 선물과도 같은 응답입니다.
올 한해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 기종을 갇고 있어, 잘 읽었습니다. 새삼알게 된 정보도 유익하고요. 다름이 아니라 금성사 GSA-3030 인티앰프와 GST-3030 튜너, 그리고 당시 일체형으로 나와 턴테이블로 가끔 음악을 감상했습니다 만 턴테이블과 카셋트 데크가 고장나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혹 알고 있는 전문수리점을 소개해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시스템 갖고 계시는군요. 레어 아이템에 역사적 값어치도 크고요. 오랜 동안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이거… 오랜 만에 제 글 다시 읽어보니 오타에, 띄어쓰기에… 아무리 빠르게 쓴 글이라 해도 좀 창피하군요.
-.-.;
수리를 하시는 분은… 제가 아는 분은 김용호님 밖에는 없습니다. 얼굴을 뵌 적 없고 몇 번 질문을 드렸던 적은 있습니다. 그게 그저… 유명한 실용오디오의 터줏대감이신 분이라 그 업력(?)과 평판을 믿는 것이고 그리고 살짝 느껴지는 친절함에 가끔씩 문의가 올 때 소개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글쎄요? 그 분이 기계장치 중심의 카세트 데크와 턴테이블을 맡으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 번 통화를 해보시지요? 전화번호는 일반국번 + 팔구12 + 4칠육하나 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