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수동모델로 내부구조가 매우 단순하고 MDF보다는 내구성이 좋은 베니어 합판을 사용하였기에 비교적 큰 트러블 없이 오래 쓸 수 있겠다. 1970년 중반, 판매가 4만 5천 엔이었다니 과히 싼 제품은 아니었을 듯.
AC 110V 공급전원은 휴즈와 필터가 배치된 작은 PCB를 거쳐 트랜스포머와 Neon Lamp로 공급된다. 한켠에 브릿지 정류회로, 중출력 TR과 제너-다이오드가 결합된 간단 정전압회로가 배치되어 있다. 작업자가 ’84’라고 마킹한 검은색 원형물체는 이 턴-테이블의 핵심인 DC Servo Motor 및 통합 제어회로.
(단순한 발광, 수광회로 그리고 DISC SLIT)
아래 사진의 uPC1002는 Voltage-Frequency Converter이다. 그러므로 이 회로는 1) 정의된 정전압회로 출력전압을 기준으로 2) 임의 속도에 상당하는 구동전력 즉, 단위시간 당 펄스(=주파수)를 출력한다. 그러므로 일체 외란이 없다면 모터는 정속회전할 것이다. 3) 이 기본동작에 부가하여 일정 범위 안에서 드라이빙 전압을 가변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수 % 내 회전속도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참고로 PCB의 VR 두 개는 33-1/3과 45의 미세조정 시작점을 임의 설정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Can Coil의 용도는? 아마도 Sine파를 만들어내는 LC 발진용일 듯하나 알 수 없다.
(uPC1002 제어 IC와 기타. 보수성이 나빴음일까? PL-510A에서는 이 회로가 하우징 바깥으로 이동했다)
문제를 간단히 정의하자면 “기기 상면 미세조정 Knob과 이 VR을 돌려도 플래터가 정속으로 빠르게 회전한다”이다.
그 원인은 1) 정전압회로 출력전압이 조정포인트를 벗어날 만큼 높은 경우이거나 2) 회전수 검출이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경우이거나 3) 기타 영역에서 콘덴서 노화, 소자 고장 등으로 인한 장애가 발생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여건이 안되서 노후 콘덴서 일부만 교환. 대략 30%~50%정도 용량편차가 난다. 상태가 안좋은 것은 맞지만 교체된 것들로는 개선 효과가 없다. 전체를 다 교환하면 다를까? 그럴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