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5), 회로파형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5), 회로파형

글쓴이 : SOONDORI

호기롭게 “커패시터 모두 교환했으니 51% 이상 확율로 작동할 것이다”라고 기대를 했으나… 실패. 직전과 같이 정속으로, 고속회전하는 현상은 없어졌지만 주행 중 끊김이 생긴다. 그럴 듯하게 돌다가 아주 잠깐 멈추고 다시 돌고 짧게 멈추고의 반복이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의심가는 포인트들의 파형을 관측해보았다.

우선, OSC CAN Coil 바로 옆에 있는 TR 임의 리드에서 아래와 같은 반파 펄스가 나오고 있다. 기대하고 있던 Sine파(LC발진이므로 싸인파가 합당)가 아니다. 이유는 따로 있겠으나 일단 비정상으로 간주.

그 다음으로 회전각을 검출하는 광 픽업의 문제를 검토. 비교적 양호한 TTL 방형파 즉, Slit을 통과한 빛이 증폭되어 그대로 표현되고 있다. 그러므로 Feed-Back Loop의 센싱부는 정상이라고 판단.

기기 상면 33-1/3 가변저항 연결부를 측정(오렌지색 연결단자~GND) 해보니 아래와 같은 기묘한 파형이 관측된다. 확인을 위해 모터와 연결된 가느다란 오렌지색 선을 잘라냈을 때 가변저항과 연결된 굵은 오렌지색 선과 GND 전압은 즉시 5V로 바뀌고 비교적 Constant하다.

자, 이상의 것들을 어떻게 종합하는 게 좋을까? 일단 OSC회로와 Reference Voltage 공급회로에 공히 적용되는 공통오류가 발생했다고 가정하면 예를 들어, B(+) 전압 경로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아무튼 커패시터 교환만으로 조치가 안되었다함은 저항이나 다이오드, TR 등 반도체 소자의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

참고로 아래 블럭도에서 Q102가 Constant한 전압(5V)을 만들면 기기 상면 속도조절 가변저항으로 Q103의 Base 전류량(I = V÷R)을 제어한다. 이때 E_o로 표기된 신호값이 역방향으로 영향을 주면 톱니파형이 관측될 수 있다. 가변저항을 돌리면 파형의 높낮이(=스코프 관측전압)가 달라져야 한다고 추정하였으나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Reference Voltage 회로에 모종의 오류가 있다는 잠정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5V가 아니라 5V~15V 가변이 되어야 하는 지도 모른다. 모터 공급전원인 B(+)는 19V.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