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1960년대 중반, 미국에서 Nobility 브랜드로 판매된, 금성사가 제작한 AM 라디오. 후면에는 ‘Made in R.O.Korea’라는 원형 스티커와 트랜지스터 7, 다이오드 3를 강조하는 스티커가 배치되어 있다. D형 건전지 4개로 작동된다. 국내판매 모델명은 T-605.
금성사가 1959년 A-501 국내 최초 라디오를 소개하고 불과 5~6년이 지나 수출품을 생산하고 있었다함은 국가 라디오보급사업과 맞물려 사업여건이 개선되었고 안정적인 제조능력도 보유하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나아가 금성사가 이 모델을 직접 디자인하고 ‘노빌리티’ 브랜드를 만들어 미국시장을 공략했던 것일까? 절대 불가능하다. 당시의 미국 라디오산업쪽에 노빌리티라는 제조회사가 없는 것으로 보이므로… 전문 수입유통 회사가 개입되었을 가능성 크다. 미국시장 수입사든 제작사든 금성사는 물건 만들어 넘기고 돈을 벌면 그만이었을 것.
(6V DC 외부전원 입력단자. 우리나라에서… 그 당시에 일반인이 6V DC를 얻어낼 방법은?)
과연 역사적 값어치가 있는 모델일까? 그렇다. 브랜드로고를 제외하면 조립공들의 손때가 묻어 있는 금성사 초창기 라디오가 맞다.
참고로 인터넷 정보들은 모델명을 X100KC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글쓴이들이 주파수배율(100배) 문자열을 모델명으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다이얼이 ‘8’에 위치했을 때 주파수는 8 X 100Kilo-Cycle = 800Khz이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etsy.com/it/listing/119587991/reserved-for-biz-radio-vintage-n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