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머리끈들 중에서 가장 얇은 것을 선택하고 일사천리로 ‘고무장갑 벨트’교체를 진행. 당장은 텐션이 너무 강해서 구동부하가 커졌고 BLDC모터(Brush-less DC Motor)가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즉,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참고로 고무벨트는 텐션이 작아도 표면마찰은 크기 때문에 모터의 구동부담은 상대적으로 작다. 머리끈은 그 반대라는 판단이나… 시간이 흐르면 끈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고 어느 순간 부드럽게 동작을 하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말인 즉, 며칠 묵혀 두고 살펴보겠다는 이야기.
(강한 텐션, 마찰 저하 등 설계 불일치에 의한 이상증상은 낮은 재생속도, Wobble(울렁거리는 현상) 등이 있다)
(절단면 폭이 가장 얇은, 그러므로 가장 가느다랗고 구동부에 가해지는 Tension이 가장 작을 끈을 선별, 이용하였다. Pulley 홈이 작다는 점 때문에라도 이런 선별과정이 중요하다)
(게으름 때문에 땜 제거는 7개 포인트만. 녹색선 우측 영역을 살짝 들어서 작업한다)
(벨트 이탈을 방지하는 절편은 볼트 고정부 PCB 틈을 이용해서 고정한다)
(원론상 벨트 이탈을 방지하는 텐셔너 절편도 구동부하 중 하나. 그러므로 모터 접촉면에 실리콘 구리스, 미싱기름 등을 써서 윤활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당장의 텐션(=구동부하)이 설계치와 맞지않거나 미묘한 Belt Slip 때문에 생기는 편차(=주로 느리게 재생)는 Speed Adj.로 임시 조정할 수도 있다. 기대하는 ‘자연치유’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