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부품교환 DIY 작업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수동식/흡취식 납 제거도구.
이런 도구가 없다면 부품 분리작업 중 과한 열이 부품, PCB 패턴에 가해지면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재납땜 중 간혹 땜이 옆으로 넘치면서 눈에 안보이는 단락이 생길 수도 있다.
동작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플런저 손잡이를 힘껏 밀어 놓고 적당한 시점에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스프링 힘에 의해 플런저 피스톤이 빠르게 후퇴한다. 이때 생기는 진공에 의해 녹아 있는 납이 테프폰 흡취구 경로를 따라 안쪽으로 빨려 들어간다. 얼마나 깔끔하게 납을 제거하는가는 전적으로 진공도 유지에 달려 있다. (우선, 팁 품질이 좋아야 하고 사용각도도 적절해야 함)
도구를 선택할 때 주의해서 살펴볼 것이 몇 가지 있는데 1) 가장 중요한 기준인 내구성, 2) 편하게 릴리즈 버튼을 조작할 수 있는가?, 3) 쉽게 분해하여 납을 제거, 청소할 수 있는가이다. 흡취된 납은 다음 동작시 밖으로 배출되지만 일부는 안쪽에 남아 있게 되고 그러면서 어느 순간 흡취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내구성은 브랜드를 보고 판단하면 되고 인두처럼 오래 사용하는 도구이므로 이름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현명하다. 참고로 Hakko 브랜드 제품들은 2만 원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