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DIY 필수도구, 인두와 거치대

DIY 필수도구, 인두와 거치대

글쓴이 : SOONDORI

이 세상에는 고가, 저가 아주 많은 인두들이 있다. DIY 입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인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잠시 예비용으로 사용했던 Hakko Presto 시리즈(4만 원대)를 추천. 20W 기본에 부스트 버튼을 누르면 100W 이상 온도가 올라간다. 적절히 단속함으로써 땜질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온도를 어설프게라도 조절할 수 있다.

아예 온도조절기능을 내장하는 막대형 인두(표제부 사진의 Hakko FX-600, 6만 원대)를 구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1년에 몇 번뿐일 DIY작업에  4~6만 원 지출하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싸구려 제품을 쓰는 것보다 확실히 기기 보호에 유리하고 잔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오히려 경제적이다.

보통 막대형과 권총형이 있는데 작업 편의성은 막대형(또는 펜슬타입)이 좋고… Tip은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인두 고장의 주된 원인은 과열이므로 인두 구입 시 형태 불문하고 방열 효과가 있는 철제 거치대를 함께 구입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흔히 쓰이는 두 가지 종류의 거치대.

앞쪽 제품은 스펀지에 약간의 물을 붓고 인두 팁(Tip)을 급랭시켜 닦아내는 방식이고, 뒤의 것은 금속 스펀지를 이용해서 불순물을 강제 제거하는 방식이다. 개인 의견으로는 관리 필요가 없는 후자를 추천. 철 스펀지 가격이 빠진 앞쪽 제품의 가격은 4천 원 정도.

* 관련 글 : 어떻게 인두 팁을 청소할 것인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