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중국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글로벌 사기꾼들의 합작품

중국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글로벌 사기꾼들의 합작품

글쓴이 : SOONDORI

중국인들의 짝퉁문화에 대한 글을 썼고 예시의 내용이 길어져서 독립된 글로 재정리한다. 보다 보다… 치밀어오르는 분노. 이 글이 노출되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독자설계라는 관점에서 분명히 짝퉁은 아닌데 사기인지 깜찍한 발상인지를 판단키 어려운 중국제 오디오들이 있다.

다음은 나름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중국제 Nobsound MS-10DMKII 진공관 앰프로 Aliexpress 판매가 80불 대이고 국내 수입상들이 인터넷에서 20~30만 원 내외로 판매하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이것이 진공관 앰프가 아니라 트랜지스터 앰프라는 것. 진공관은 불만 들어온다. 회로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진공관이니 하이브리드라는 단서조차 붙일 수 없다. 당연하게도 검은색 트랜스포머 하우징은 기분만 내는 구조. 속이 텅텅 비어 있다.

구매자들은 이게 싸구려 반도체 앰프인 것을 알고 사는 것일까?

“듣는다”는 것만으로는 80불도 비싼 이 앰프를 국내, 해외 인터넷 마켓에서는 ‘트랜지스터’ 언급없이 오로지 진공관’만 내세우며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다. 수입/판매상이 속내를 모르고 판매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니 중국인들의 글로벌 사기극에 여러 나라 수입상들이 일조하는 사례로 볼 수밖에 없다.

여기에 내용을 알면서 의도적으로 그럴 듯한 리뷰기사를 쓴 자, 고의로 대륙의 실수니 뭐니 이야기한 자들도 도덕적으로는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겠고… 그리하여 아무 생각없이 구매한 사람과 의도없이 좋다 나쁘다 후기를 쓴 사람 모두 완전히 바보가 되어 버렸다. (참조 글 : https://blogs.yahoo.co.jp/yyoshi5515/12200178.html)

(진공관을 제거해도 소리가 난다는 10D. 출처 : https://www.auriculares-hifi.com/foro/index.php?topic=3735.15)

(10D. 텅빈 트랜스포머 공간)

혹자는 MK2 버전의 진공관을 뽑았더니 소리가 나지않았으므로 실제 작동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별도 배압회로를 쓰지않는 이상 이 또한 매한가지. 이런 규격 트랜스포머의 전압으로 진공관을 제대로 구동할 수 없다. 한편, 수 백V DC 배압회로는 이런 오디오 기기에는 당치도 않은 이야기이며 무엇보다 싸구려 기기에 유의미한 비용이 추가되므로 완벽한 넌센스이다.

그러므로, 전작과 다름없이 이 MK2버전 역시 중국 사기꾼들의 100% Fake 제품 또는 어떤 큰 손 유통업자가 만들어낸 글로벌 사기극의 결과물일 수 밖에 없는 것.

(MK2 버전의 트랜스포머)

더 적어보자면… 일종의 학습효과? 10D 버전에 대해 말이 많았던 모양인데 이제는 한 술 더 떠서… 진공관 히터-필라멘트와 신호경로를 가지고 조작질을 해 놓은 모양.

예를 들어 Line-In → 커패시터 → 히터/필라멘트 → 커패시터 → 앰프입력 순으로 경로를 살짝 우회시키면 진공관을 뺄 때 소리가 나지않을 것이다. 만일 진공관을 바꾸었더니 소리가 달라졌다면? 히터는 저항체로서 입력 임피던스가 달라지니까 미묘한 소리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극간 정전용량(pF)을 Cut-Off, 바이패스-커패시터처럼 쓴다거나…

찬찬히 검토해본 결과 진공관 보드는 히터 점멸 그리고 전원 투입 시 몇 초간 Delay를 주기 위한 간단 회로가 구성되어 있는 정도라고 판단된다.(하단 Starved Triodes PDF의 글도 참고)

가짜계란을 만드는 기술에 비견될 만한 가짜 진공관 앰프 그리고 그것에 담겨 있는 제작자, 판매자들의 협잡행위… 돈벌이 욕심에 솔찍하게 Tube-like Lamp Audio라 말할 리는 없다손치더라도 이건 너무 과하다.

오디오세상이 어쩌다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기는 골드문트도 튜너, CDP ‘껍데기갈이’하다가 들켜 욕을 먹은 적이 있으니… 복마전 세상에서 알든 모르든 당하는 사람이 잘못이다.

(내용추가 : Lamp나 다름없는 진공관들의 데이터시트는 굳이 왜? 이러니 더 더욱 중국인들이 작심하고 사기를 치고 있다는 생각이. 출처 및 분해 동영상 : Tube Valve HiFi Amp – The Autopsy: http://youtu.be/xS-DZIS19_k)

[ 참고자료 :Triodes at Low Voltages; Linear amplifiers under starved conditions. Merlin Blencowe ]

(10~12V와 같은 낮은 전압에서는 정상 동작특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트랜지스터, OP.AMP 등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요지. 잘해야 Line Buffer 수준의 역할만 한다는 뜻이다. 회로적으로 큰 의미없다. 출처 및 글 : http://www.valvewizard.co.uk/Triodes_at_low_voltages_Blencowe.pdf)

* 비교의 글 : 논리적으로 타당한 하이브리드 진공관 키트

 

30 thoughts on “중국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글로벌 사기꾼들의 합작품

  1. 반갑습니다.

    “…들어보니 역시 진공관의 아름다운 음이…”라는 식으로, 소감을 올린 분들을 바보로 만든 작자들은 누굴까요? (하이브리드를 붙이든 말든) 빈 깡통 싸구려 반도체 앰프를 ‘진공관 앰프’로 포장하여 돈을 챙긴 그들은 악질 사기꾼들과 다름없고… 돈이 문제가 아니라 왜 선량한 소비자를 바보로 만드냐는 거죠.(어구구~ 갑자기 또 제가 흥분하려고 하네요. 휴~)

    편안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2. 중국은 법 처벌이 무거운데도 계속 사기쪽이 발전하는것을 보면 역시 인구가 많아서 별별 인간이 많다는 생각만큼이나
    우리도 사기 처벌좀 강화 했으면 우리가 선진국으로 가지 못하고 발목 잡힌건 처벌이 가벼워서 인듯 발목 잡혀 있는동안 중국은 이미 다 따라 왔고

  3. 안녕하세요?

    ‘농공’을 주축으로 하는 짧은 시간의 산업화라는 것이… 선도자들을 따라잡기 위해서 편법을 부릴 수 밖에 없다는 점 어쩔 수 없고 더불어 우리도 과거에는 그런 식이었다는 점까지 생각한다면 싫지만 그들의 사정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여지는 있다 생각됩니다. 다만…

    어떤 경우는 좀, 아니 너무 심하죠.

    과거 대한민국의 산업화는 국지적이었지만 중국의 산업화는 확실히 글로벌단위인지라 그 악영향이 더 심각한 것 아닐까하고요. 네… 말씀하신 ‘사기적 관성’에 관한 우리네 인식, 태도 등을 바꾸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Nut Cracker…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를…

  4. 제가 지금 실 사용하고있는데.. 진공관을 빼면 소리 난단는건 거짓입니다. 진공관 빼면 소리안나고.. 실제 사용한결과 소리는 괜찮습니다.

    1. 안녕하세요?
      (아이디와 성함이 모호해서)***님의 댓글 의견을 존중합니다. 사람마다 평가하고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바는 각자가 다를 것이니까요.

      개인적인 보충의견을 조심스럽게 부가하기로는… 진공관을 빼고 안빼고, 소리가 좋고 나쁘고는 노브사운드 앰프가 ‘진공관’을 강조할 만큼의 자격이 있는 지를 평가하는 절대적 척도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과거 제 의견에서 그 대상앰프는 1) 분명 진공관 앰프가 아니고 2) 가끔은 모호한 의미 해석이 뒤따르기도 하지만 제대로 된 하이브리드 진공관 앰프로 보기도 어렵다는 것이었지요.

      요즘 나오는 것들은 조금 달라졌을까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제가 “열 받는다”는 표현을 쓴 이유는 ‘지극히 솔찍하지 않고 은근히 소비자를 호도하는 판매정책, 심하게 생각하면 기만정책 더 심하게 생각하면 사기나 다름 없을… 그리고 기기 수준에 비해 너무 심하다 생각한… 몇 십 만 원 판매가격’ 때문이예요. 네… 주위를 살펴보면 노브사운드뿐 아니라 유사한 수준의… 상술에 의한 소비자 구매 유도, 소비자 기만 사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볼리 cdp에 대한 글은 이미 썼습니다.

      https://audiopub.co.kr/2018/03/17/tivoli-model-cd-%EC%93%B0%EB%A0%88%EA%B8%B0-%EA%B9%A1%ED%86%B5-cdp/

      방문에 감사드리고 평안한 저녁시간 되시기를…

      1. 그래도 잘못된 정보를 거짓 전달해선 안되지요.

        저도 실 사용자고 저항값 측정 시 진공관에 의한 저항값 변화가 측정 되었습니다.
        근거 없는 비방은 게시물에 대한 신뢰를 심각하게 떨어트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할 듯 하네요

        1. 안녕하세요?

          댓글에서, 저항값 변화가 무엇을 뜻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네. 의견/이견이 있는 소재인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댓글 고맙습니다.

  5. 백프로 공감 인정합니다
    회로 볼 필요도, 분해해볼 필요도 없습니다
    소리 듣는 순간
    싸구려 TR소리
    가짜진공관입니다
    소리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1. 이양호님, 반갑습니다.

      간단명료한… 명답을 주셨네요.
      “소리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이 사태의 본질은…
      (예)1년 전 30만 원짜리가 1년 후 (예)5만 원짜리가 되었다는 것이네요.
      정상적인 유통정책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니 최초,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1. 가장 맞는 말씀…
        현재 가격이 5만원대….이게 문제이지요
        첨부터 5만원대엿음…아무도 열 안 냈을것을

  6. 남이 카더라 라고 하는 글 만 보시지 마시고
    저는 10만원 대에 사서 한 대 가지고 있고 하이브리드 인줄 알고 샀습니다.
    현재도 가끔 듣고 있고 소리는 10만원대로는 괜찮은 편입니다.
    제가 사용 하는 앰프는 테크닉스 SU-VX800 인데,,
    솔직히 노브사운드 앰프 소리 처음 들었을때 조금 놀랐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니 ..
    블루투스 연결 해서 음악을 듣는데 전면 패널의 VU 미터가 움직이지 않는 걸 보고
    편법이 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아직 뜯어 보지는 않았지만 TR 하고 LM386이나 다른 IC를 적절히 이용 한 걸로 생각 됩니다.
    링크하신 youtube 영상보면 보드에 조그마한 IC칩이 하나 보입니다.

  7. 안녕하세요?

    어떤 사물을 인지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결론을 내리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분명히 가성비, 소리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만족스럽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이고 그럴 법 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진공관’ 단어로 모자라는 나머지를 덮는 행위가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반감의 이면에서 생각해보면 제품/상품 기획 관점에서는 대단한 탁월한 발상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네… 지금 이 순간에도 (노브사운드가 아닌) 어떤 회사가 약간 전략을 달리하는 조건으로 그러나 대동소이한 방법으로 또 다른 물건을 팔고 있더군요.

    의견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

  8. 글쎄요 패널 vu 잘 움직이구요 진공관 맞습니다 전기전공한 친구가 이 앰프사용중인데 가짜라는 말에 뜯어서 확인하더니 진공관으로 소리나오는거 맞다고하네요 전 이 엠프가 없지만 비싼제품이라 믿고쓰고 저가 제품이라 색안경 끼고 보는건 한국사람들 전형적인 모습같아보여 안타깝네요 저렴하고 좋은소리를 가진 제품에 짜가라뇨;; 좀더 알고 쓰셨으면 하네요

    1. 반갑습니다.

      글을 쓰고 나중에 보니까… 진공관을 빼서 소리가 난다, 아니다에 대해서 (버전별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있더군요. 라면의신님 말씀은 네트즌 의견으로서 유효합니다. 제가 저렴한 중국제 모두를 일방 폄하하려고 쓴 글은 아닙니다. 근 30만 원에 한 눈에 깡통 기기가 뻔한 위 노브사운드라는 회사의 10 제품, 국내 유통구조 등에 그 묶음에 대해서 열을 냈던 것이죠.

      위 공개된 글을 기준으로 하는 제 의견을 다시 말씀드리자면… 최초 Lamp 진공관(혹은 이후의 Line Buffer 수준으로 변화하는 과정) 그리고 관련된 기술적 해석, 유통구조 등에 있어서

      1) 두 개 진공관 꽂고 (어디선가 본 듯한데 예를 들어 8만 원?) 낮은 가격에 정상적인 진공관앰프, 정상적인 진공관 하이브리드 앰프를 만들고 현지 출고가, 수입관련 비용, 광고비와 국내 유통상 이문 등 다 포함해서 판매한다는 것은… 제 아무리 양산에 능한 중국제라고 해도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불가능’… 부품이, 회로가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어요. 여기서 언급된 ‘정상적인’이라는 단어에 KEY가 있는 셈이죠.

      2) 이후 가격은 근 30에서 서서히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을 꺼예요. 제조비용은 대체적으로 고정이라고 보면 이 하향곡선은 유통구조에 기인한 바 클 것입니다. 시간을 단축시켜 표현하자면 첫날은 30만 원 받고 다음 날은 10만 원 받는 꼴이죠. 또 다른 Key.

      3) ‘좋은 소리’의 기준과 ‘가짜’라는 단어의 엄밀한 해석은 각자 의견이 다를 것인데요. 네… 이 부분 언급은 미뤄두겠습니다.

      편안한 주말 되시기를…

    2. 소리가 정말 좋더라고요. ^^ 저도 궁금해서 한대 들였는데 소리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9. 음.. 가짜라~ 저도 검색 하다가 알게 되었고 노브사운드 ms-10d mk2 궁금해서 구입했습니다. ㅎㅎ 그런데 가짜면 어때요? 일단 이뻐요. 디자인 괜찮습니다. 사진보다 더 괜찮고요. 소리는 소문대로 가성비 좋다 정도가 아니라 넘치네요. 문제는 이걸 가져다 속여서 30만원대에 팔았던 업자들이 문제지요 ^^;; 그런데 현재 팔고 있는 가격에 이정도면 정말 잘 만든건 맞는 것 같습니다. 내구성은 아직 오래 안써서 모르겠지만 소리가 일단 훌륭할 정도네요. 회사에서 들으려고 샀는데 같이 일하는 직원 두명이 20분 청음하고 바로 살정도니까요~ tr이다. 진공관이다. 하이브리드다 말이 많은데 전 좋은 사운드를 원하는 고객으로써는 만족스럽습니다. 한번들 들어보세요. ^^

  10. 저는 궁금해서 중고나라에서 사서 청음중에 있습니다.
    처음에 틀었을때는 약간 지직?하는 소리정도로 10만원의 상품인가하는 음질인데
    10~15분정도 시간이 지나니 소리가 고르고 안정적으로 나오는거 같네요
    진공관의 역할인지 아니면 잘못연결된 선이 펴졌는데. 이유는 몰라요.
    암튼 중고나라에서8만원주고 샀는데 저는 만족하고 쓰고 있어요 ㅎㅎ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위 주제글은 어느 날 무심결에, 아무 생각 없이 쓴 것인데 당시 노브사운드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었던 것인지 Page View가 많은 편이었습니다. 뜻밖이죠.

      네… 그 노브사운드의 “소리가 만족스럽다”는 의견들에 대해 마치 제가 “그건 아닙니다” 투정부리듯 쓴 것은 아니라는 점, 제대로 내용을 알 수가 없는 소비자 뒷통수치기식 한탕주의 + 비겁한 제조 전략 + 왜곡된 글로벌 유통구조에 대해서 성격탓에… 매우 시니컬한 의견을 제시했던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퇴근시간 다 되었네요. 평안한 저녁시간 되시기를…

  11. 아무리 먹고 사는 문제가 중요하다고…. 이런 쓰래기 제품을 비싼 달라주고 들여와서
    제 나라 사람들을 얼치기 등신으로 만드는 뻔뻔스런 사업주는 배알도 없고 존심도 없나요?
    당신도 진공관앰프라는 기술을 배웠을테고 이쪽 일에 발을 들였겠지만…
    이렇게 한심한제품을 팔고 밥이 넘어가요? 당신이 기술이 모자라면 어깨넘어라도 배워가며
    물건 같은 제품을 당당하게 팔고 죽 한그릇이 남아도 이런 글을 듣지않고 사업하심이 어떨런지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데…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어 파는게 좋지않겠는가?
    중국넘은 이런 물건을 팔고 돌아서서 얼마나 낄낄거리고 웃었을까….
    참… 기가 차네요

    1. 안녕하세요?

      저를 힐난하시는 줄 알고… 잠시 착각을 했습니다. ‘당신’이라고 하셔서요.

      반갑습니다.^^

  12. 우선 의도는 알았습니다.
    저도 2년전에 15만원에 구입해서 아직까지 잘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글 올리신 분 잘못판단하신게
    기존 진공관 앰프 초급자용 기본 100만원으로 알고 있는데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정도 가격을 주고 사기 꺼려집니다. 그래서 저렴한 제품을 찾다가 노브사운드 제품을 알게된거고요. 아무래도 100만원이상되는 제품에 비해 저질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 정도 가격에 이정도면 가성비 좋은편 아닐까요? 사기라고 하시는데 대부분 사람들이 만족하고 사용할 정도면 그냥 기술적인 부분이 사기라도 성능이 구입자들에게 만족한다면 그것만큼 가성비 ㅅㅌㅊ인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로서 열폭하시는건 알겠는데 구입하신 대다수의 사람들을 존중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비약하자면 니들은 이런 저질싸구려 사기물건 샀으니까 멍청하네라고 느껴질 정도로 글이나 댓글에서 보여집니다.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우선, 본의 아니게 심적 불편함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그 제품 쓰시는 분들을 제가 어찌… 그런 생각은 당연히, 전혀 없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글의 본질은 진공관 앰프가 아닌 것에 진공관이라는 단어를 붙이고 이득을 취하는 ‘유통구조에 대한 불만’입니다.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25W 일반 앰프 + 진공관 4개 + 후면 냉각팬 배치로군요. 그리고 미스트럴 홈페이지에는 ‘Hybrid Tube Amplifier with Bluetooth 4.0, aptX & Headphone Out’라고 조금 더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http://www.mistralaudio.com/en_product_view_594.html

      제 의견은…

      1) Mistal이 실 제작사라기 보다는 브랜드 우선, 유통 사업자(또는 근접하거나 경계점에 있거나)인 것으로 판단되고,
      2) 후면 기준 만듦새를 보면 미스트럴이 최초 개념을 잡은 듯합니다. 오로지 냉각팬 배치 + Air Flow 고려한 통기구 형상 + 7년 시간 차, 세 가지만 고려하면요. 위 글에 제시된 기기의 설계보다는 더 나은… 조금 더 합리적인 설계라고 판단되네요.

      3) 그렇다 한들 즉자 개발은 아닐 듯하고 중국 공장 기술진 지원을 받되 개념 제공만 한 것처럼 보입니다. 흔한 디자인 하우스와의 거래. 물론 역 거래일 수도 있겠지요. 초창기 노브사운드가 그 OEM 제작사였거나 타인 거래를 엿듣고 있었거나… 이후 그대로 Copy를 했거나 마침 미스트럴 OEM을 받은 중국 내 또 다른 생산자로부터 도면을 받아 무단히 사용했거나… 무한대 상상 가능하겠네요.

      (다른 분들을 위해 적는) 미스트럴 사이트는 http://www.mistralaudio.com/en_text_lists_733.html 입니다.
      …We have been trading since the 2002 and have marketing and manufacturing operations in the UK and China. Our products are designed and engineered in the UK, Japan and China…

      아무튼 놀라운 일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13. 이거 하이브리드 진공관앰프잖아요? 가격문제떄문에 증폭에 몇단계를 두고 첫번째단계에만 진공관이 관여하도록 만든건데, 구라라고 치부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소리가 좋아요. 그럼 된거아닌가요? 중국제 오디오 꽤 가성비가 훌륭합니다. 저는 매우만족해요

  14. 꽤 오래전 일인데 이런 논란이 계속 되는건 각자 본 앰프가 다릅니다
    아주처음엔 그나마 진공관이 약간의 일을 하는 형태 였다가 (초기제품)

    어느새 조명역할만 하게 됐습니다..그러니 제품 토론은
    동일모델을 앞에 뜯어놓고 해야한다고 봅니다

    1. 안녕하세요?

      테스트 조건과 환경은… 네. 맞는 말씀입니다. ^^

      반갑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