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간단한 이동 보수작업을 위해 인두를 들고 다니는 일은 꽤나 번거롭고 고열 인두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여러가지 유지보수 활동을 위한 도전성 페이트들(Conductive/Electric Paints)이 판매되고 있다.
■ 은, 금 등을 소재로 한 응급보수 키트
금, 은 등 기본적으로 매우 양호한 도전성 물질을 아말감형태로 만든 것. 아래 제품의 가격은 2~3불 정도이고 주사기를 이용해서 극소량을 작업면에 바르면 된다. 기타 붓을 이용하는 방식이나 펜 타입으로 된 것들이 있는데 사용재료가 비쌀 수록 소량 포장에, 판매가격도 꽤 높은 편이다. (판매처 : 인터넷)
■ Bare社 도전성 페인트
표제부 사진은 어린 아이가 영국 Bare사(www.bareconductive.com) Electric Paint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고 소리나는 장치에 연결한 경우. 동물 그림들이 일종의 터치센서로 작동한다.
50ml 작은 용기 제품이 23달러 정도, 10ml 튜브형은 약 8불로 가격이 꽤 저렴한 편이다. 단가가 싼 미세 흑연가루를 적절한 베이스 용제에 섞고 도전성 즉, 낮은 저항값을 갖도록 화학적으로 처리한 것으로서 메이커 제시 특성은 55Ω/sq@50 micron film thickness이다.
금, 은, 구리에 비해 수치가 떨어지는 만큼 발진클럭이 높거나 극도로 정밀한 회로에 사용하는 것은 곤란하겠다. “물로 세척될 수 있다”는 것은 역시나 산업용으로는 ‘부적합’. 단, 메이커 제시하는 권장치인 12V DC, 50mA 이하 소신호나 소전류를 다루는 회로의 응급처치용 혹은 가벼운 취미활동 차원의 회로제작에는 유용할 수 있다.
[ 참고 : 1$ DIY Conductive Paint 제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