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아나로그 튜너에 있어서, 예를 들어 FM 88Mhz쪽 구간의 간격(과 106Mhz방향 구간의 간격이 다르다. 후자가 상대적으로 좁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LC 동조의 주파수 계산공식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설명이 된다. 바리콘(Vari-Con)의 C값은 회전각에 비례해서 선형적으로 변할 때 C가 커지면 동조주파수는 낮아지고 C가 작아지면 동조주파수는 높아진다.
(아래한글 수식 입력기는… 고맙기는 하지만 꽤 불편하다)
이 조건에서 마지막 줄 공식을 가지고 그래프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루트가 들어간 계산식의 영향으로 C값이 큰 구간의 동조주파수 변화량이 반대편 구간에 비해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만큼 낮은 주파수 대역의 스케일(Scale)들은 간격이 넓다. 다이얼 조작도 더 편하며 더 정교하게 선국할 수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높은 주파수 대역에 할당된 방송국들은 선국에 있어서 약간은 불리하다는 이야기.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G/01/electronics/detail-page/fr200-s-2-lg.jpg)
스케일을 등간격으로 표현할 방법은 없을까? 바리콘 제작시 Blade의 형상과 각도를 조절하여 C값이 낮은 구간과 높은 구간의 변량을 개도각도에 정확히 일치시키면 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저렴한 일반 라디오용 바리콘을 대량으로 만드는 제작사 입장에서는 꽤 난처한 일일 수도.
(편심이 되어 있어 개도각도와 용량변화가 일치하지 않는 Non-Linear 타입 에어 바리콘. 출처 및 글 : https://aa7ee.wordpress.com/tag/hammarlund-variable-capacitor/)
(출처 : http://www.jollinger.com/radio/images/other/dial_scale.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