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우연한 기회에, 말도 안되는 가격에 들이게 된 로텔(Rotel) CDP. 지난 몇 년 동안… 사용할 수록 마음에 들었던 기억이 있다. (최초 글 작성 2012.09.20) 정제된 모습과 군더더기 없는 음색이 일본 무사의 검을 연상하게 만들고 그 동안 들어보고 사용해본 일반 CDP들(인켈, 마란츠 외)에 비해서 월등히 음의 착색이 없다.
“저음이 왜 이렇게 약해?”, “너무 심심한 음색을 갖고 있다” 표현할 지 모르지만 혹여 그들이 참조하는 CDP의 음색이라는 게 표준을 벗어났던 것은 아닐까? 표준이라 함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것은 특별히 강한 맛이 없어 쉽게 질리지 않기 때문이다. 유사 논리로 선형성을 강조하는 ‘High Linearity PDM System(*1)’ 패널에 인쇄되어 있는 만큼 머리 속, 귀 속 레퍼런스 CDP로 자리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
내부 짜임새도 꽤 훌륭하다. 예를 들어 기억하는 바, 널리 알려진 소니 338ESD CDP보다는 훨씬 더 그러하다. 필립스 CDM4/19 스윙암 메커니즘에 SAA7323GP 16비트 DAC을 사용한다.
(SA7220PB와 SAA7323GP를 혼용? 출처 : https://vnav.vn/threads/hoang-sa-audio-am-thanh-chau-au-my-nhat.17507/page-4)
2012년 현재, 중고품의 가격이 30, 40, 50 정도인 모양(*2)인데 정작 매물 보기가 힘들다. 혹시나 방문한 어떤 이의 집에서 이 CDP가 찬밥신세 방치되어 있다면 무조건 조르고 졸라서 가져오는 게 좋다. 단점 한 가지. 꽤 많은 CDP들이 디지털 클럭 발진 때문에 튜너 수신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 친구는 좀 심한 편이다. 찍~하는 고주파 잡음에 93.1hz를 듣기 힘들다. 차폐에 관한 설계상 배려가 다소 부족했었다는 판단.
* 1 : PDM? : Pulse Density Modulation 약어로 1 bit streaming의 또다른 표현. (2018.02.23, 구경꾼님의 코멘트로 대체하고 원문은 삭제 처리)
* 2: 좋다고 한들 다른 대안들도 있으니 30 이상은 과하다는 판단.
SAA7323 은 Philips Bitstream 방식의 1bit DAC 로 SAA7350 보다 이전 세대 IC 이고, SAA72320 는 4배 오버샘플링 디지틀 필터입니다. 당시 Philips 의 Bitstream DAC 는 oversampling block 이 없어, 외부에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PDM 은 Pulse Density Modulation 의 뜻으로 Bitstream DAC 을 설명하기 위해 가져다 쓴 용어일 것 입니다.
아하!
One Bit 그리고 PWM과 유사한 개념인 PDM을 생각하니 대뜸 이해가 됩니다. 대략 CDP 전면부에서 볼 수 있는 1 bit streaming과 같은, 또다른 버전 홍보(?) 문구로 생각하면 되겠네요.
참조 : https://audiopub.co.kr/user-talks/?uid=7&mod=document&pageid=1
매번… 관심과 조언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p.s. 게시판과 댓글들에 대해서 인터넷 노출이 어찌될 지를 몰라서 본문에 첨언해서 고쳐놓겠습니다.